허니문스탁

주식 매도후 입금 가능 날짜를 알아봐요. 저는 작년부터 주식을 투자하기 시작해서 이제 2년차 투자자가 되었는데 아직도 모르는게 산더미 같이 많은 것 같습니다.(ㅠㅠ) 전공에 힘입어 경제 동향을 보는 것이나 회계 분석은 수월하게 진입할 수 있었지만 거기까지 였다는 것을 요즘 절실히 깨닫고 있는데 오늘도 하나의 난관을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방금 전 종가에 주식을 매도하였는데 은행 계좌로 이체가 되지 않는 문제 였습니다.

 

처음에는 주식이 팔리지 않아서 그런가보다 했지만 주문 내역을 보니 이미 팔려 있더라구요. 궁금한 것은 당장 해결해야하는 제 성격상 주식을 제게 알려주고 있는 동기에게 전화를 걸었습니다. 상황을 설명하였더니 [ㅇㅇ야 학교에서 알려줬던 예수금 벌써 까먹은거야?] 라는 말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론과 실전은 역시 다르구나 싶은 마음에 어찌나 무안했던지 모릅니다. (배당금 글을 쓰면서 분명 알고 있었던 내용이였는데 말이죠...) 저는 주식 투자를 하면서 여지껏 입금만 하고 출금을 한번도 해보지 못했던 것이 문제의 발단 이였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다 겪을 수 있는 주식 매도후 입금 문제는 알게되고 나서는 미리 받는 날을 계산 해서 팔게 되니까요. 급전이 필요해서 주식을 팔게 되었는데 좋은 공부를 하게 된 것 같아서 기분은 나쁘지 않습니다. 저처럼 초보 투자자라면 언젠가는 겪게 되는 주식 매도후 입금에 대해서 공부해보도록 해요.

 

 

 

주식 매도후 입금, 출금 가능 날짜를 알아봐요

오늘 매도한 주식 금액은 예수금이라는 항목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예수금은 주식 계좌 보유 현금 입니다. 하지만 주식 매도후 입금을 바로 할 수는 없어요. 그 이유는 예탁결제원에서 매도한 날로부터 2일 뒤에 최종 결제를 내려준다고 해요. 그래서 매도한 당일에서 +2일 뒤에 출금을 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주식 시장이 쉬는 공휴일은 건너 뛰게 되는데 각 요일별 주식 매도후 입금 날짜를 확인해보세요.

 

월요일 주식 매도시 출금 가능일 수요일

화요일 주식 매도시 출금 가능일 목요일

수요일 주식 매도시 출금 가능일 금요일

목요일 주식 매도시 출금 가능일 다음주 월요일

금요일 주식 매도시 출금 가능일 다음주 화요일

 

 

토요일, 일요일은 주식 시장이 쉬는 날이기 때문에 목요일, 금요일 매도시에는 다음주 월,화에 출금을 하실 수 있어요. 만약 +2일 중에 공휴일이 하루 곂쳐 있다면 +3일 뒤에 출금이 가능해지는 시스템이랍니다.

 

출금이 가능한 날짜에는 00:00 부터 주식 계좌 예수금에 보여지는데 증권사의 서버점검의 이유로 새벽 00:00~06:00 사이에 예수금이 들어온다고 해요. 서버점검 시간에는 은행으로 이체가 되지 않으니 주의하셔야 한답니다.

 

 

분명 D+2일 주식 매도 후 입금, 출금 제도를 알고 있었는데 돈 쓸일이 생겨서 급한 매도를 하다보니 패닉이 왔던 것 같습니다. 주식은 언제나 차분히 냉철하게 해야한다는 말을 다시 한번 곱씹어보게 되네요. 한편으로는 주식을 배우고 싶어하는 후배들에게 알려줄 수 있는 정보를 하나 더 배우게 된 것 같아서 다행인 마음 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