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문스탁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종류와 의미 설명을 알아봐요. 저는 가끔씩 부모님 자동차를 빌려서 운전하거나 대학교 친구들과 놀러갈 때는 렌트카를 빌려서 주말에 여행을 자주 가곤 해요. 장롱면허 수준이지만 운전이 두려운 만큼 유튜브도 열심히 봤고 면허를 딸 때에도 필기까지 해가면서 공부했기 때문에 운행은 크게 어렵다는 생각을 하진 않았어요.

 

그런데 이론과 실전은 다르다는 것을 느끼게 해준 것이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이 떴을 때 부터였습니다. 분명히 이런 것은 배운 적이 없었는데 속도 계기판에 떡 하니 떠있는 노란색, 빨간색의 경고등에 무척 당황스러웠어요.

 

[내가 뭘 잘못해서 뜬 건가?], [이러다 사고나는 거 아닌가?] 싶은 마음에 출발을 하지 않고 경고등이 사라지게 시동을 꼇다 켰다 반복했던 것 같아요. 그러다가 옆에 있던 친구가 인터넷 검색으로 알아보겠다고 해서 찾게 된 것이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종류 설명이였습니다. 하나씩 확인하면서 찾아가보니 [별거 없었구나..] 다행이라는 안도감이 나더라구요. 저처럼 자차를 가지고 있지 않고 몇번 빌려타거나 렌트를 이용한다면 쉽게 마주할 수 있는 상황인데 이럴 때 경고등의 의미가 무엇인지 확인하신다면 문제점을 쉽게 해결할 수 있으실 꺼에요. (정말로 운행이 불가능할 정도로 위험한 경고등도 있으니 꼭 주의하셔야 해요!)

 

 

자동차 계기판 위험, 주의, 작동 경고등 색을 확인해요

▶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색상별 의미 ◀

 

1. 빨간색 위험 신호: 경고등의 색상이 빨간색이라면 주행시 큰 사고가 날 수 있는 심각한 상황을 의미해요. 시동을 걸었거나 운행중에 표시등이 보였다면 멈추거나 시동을 끈 뒤 즉시 점검을 하셔야 해요.

2. 노란색 주의 신호: 주행은 정상적으로 가능하지만 안전상 문제가 있을 수 있는 문제가 있다는 것 이에요. 경고등의 의미를 보고 점검을 하셔야 한답니다.

3. 파란색 또는 초록색 신호: 자동차가 현재 사용 가능한 기능들을 보여주는 것으로 정상적인 상태에요.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종류 모음과 의미

① 에어백 경고등: 시동이 방금 켜졌다면 보통 5초정도 보여진다고 해요.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았다면 에어백에 문제가 있다는 것으로 센서나 정상적으로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해요. 이 때에는 자동차 제조사의 수리소를 방문하셔서 고쳐주셔야 해요.

 

② 안전벨트 착용안내 경고등: 운전석 또는 보조석에 앉은 사람이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을 때 보이는 경고로 일부 자동차에서는 일정 속도가 지났을 때에도 벨트 착용을 하지 않으면 삐삐거리는 소리와 함께 안내를 해줘요. 안전을 위해서 꼭 벨트를 착용해주셔야 하는데 이 소리가 듣기 싫어서 소리방지 벨트를 꼽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 이것은 위법이기 까지 하니 반드시 안전벨트는 정상적으로 차주시길 바래요.

 

③ 브레이크 경고등: 자동차에 브레이크가 걸려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경고등이에요. 주의 해야 하는 것은 브레이크가 잠겨 있는 상태에서 운행을 하게 되면 브레이크와 타이어가 마모될 뿐만 아니라 화재의 위험도 있다는 것이에요. 만약 브레이크를 풀어주었는데도 경고등이 보인다면 브레이크 오일의 양을 점검해주시고 보충해야 해요. 브레이크 경고등이 켜진 뒤에는 브레이크가 잘 작동하지 않을 수 있는데 이 때에는 P주차브레이크로 바꾸신 뒤 브레이크를 밟아서 천천히 정차하는게 좋다고 해요.

 

④ ABS 급제동 경고등: 비나 눈길에서 차체의 균형을 맞춰주기 위한 기능이라고 하는데 시스템적으로 작동하는 특수브레이크의 일종이라고 해요. 만약 운행중에 보여진다면 잠시 가까운 곳에 정차하신 뒤 ABS 경고등이 사라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운행을 하는게 좋다고 해요. 계속 사라지지 않는다면 가까운 수리소를 방문하시길 바래요.

 

⑤ EPB 전자 파킹 경고등: 차량이 서있을 때, 언덕길 정차시 발생하는 자동 브레이크로 출발 할 때에는 자동으로 풀린다고 해요. 문제가 있다면 정차시 자동차가 뒤로 밀릴 수도 있기 때문에 점검이 필요하답니다.

 

⑥ 긴급제동 시스템 경고등: 차량의 앞과 뒤에 있는 거리 센서를 이용해서 추돌이 예상되면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밟아주는 기능이에요. 문제가 있다면 거리를 인식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⑦ 핸들 조작 문제 경고등: 자동차의 무거운 바퀴를 움직일 때 우리는 핸들에 조금의 힘만 주면 쉽게 방향을 바꿀 수 있는데 이 때 사용되는 것이 핸들 전동 파워 기능이에요. 문제가 있다면 핸들이 딱딱하게 굳게 되고 운행이 불가능할정도로 위험한 경고라고 할 수 잇어요.

 

⑧ 엔진 경고등: 우리가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경고의 종류로 엔진 센서의 문제나 연료탱크에서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이에요. 연료의 누유가 발생할 때 주로 보여지는데 연비가 갑작스럽게 떨어지셨다면 이 경고등이 보일것이고 반드시 수리를 해주셔야 해요.

 

⑨ 배터리 경고등: 배터리의 전력이 정상 이하이거나 벨트나 방전이 예상되면 켜지게 되요. 자동차는 운행을 하게 되면 배터리가 자동 충전되기 때문에 운행하다보면 경고등이 사라질 수 있어요. 단 배터리 경고등이 보인다면 자동차가 켜지지 않을 수 있어서 다른 자동차에서 시동을 위해서 전기를 가져오는 점프선이 필요할 수 있어요.

 

⑩ 엔진 오일 경고등: 이 경고도 자주 볼 수 있는데 엔진오일 교체주기가 다가오면 보여진다고 해요. 엔진 오일이 부족하면 유압이 낮아지게 되고 이 경고등이 보여지는데 오일을 점검하거나 보충하면 해결할 수 있답니다.

 

⑪ 연료 부족 경고등: 자동차에 연료가 부족할 때 보이는 표시에요. 대부분의 자동차에서는 가능 주행거리도 함께 계기판에 표시해주기 때문에 그 전에 주유소를 방문하시면 된답니다.

 

⑫ 타이어 경고등: 타이어의 압력이나 온도가 이상할 때 표시가 되는 것이에요. 자동차를 정차하신 뒤 타이어에 구멍이 난 곳은 없는지, 공기압이 너무 물렁한 것은 없는지 체크가 필요해요. 또 여름철에는 온도 때문에 타이어가 심하게 팽창할 때도 보여지는데 운행을 중지하고 식혀주시면 사라진답니다.

 

⑬ 연료전지 수분 경고등: 디젤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 계기판에 보여지는데 연료 필터의 수분이 너무 많을 때 발생한다고 해요. 경고등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수리소에 방문하시길 바래요.

 

⑭ 매연 필터 장치 경고등: 디젤 차량 매연 필터 장치에 이상이 생기면 보여져요. 보통 속도를 60km/h 아래로, 2500rps 아래로 주행을 하면 사라지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시도해보세요.

 

⑮ 통합 경고등: 통합 경고등은 위에서 소개드린 외의 이상이 발생했을 때 보여지는 표시등인데 정확한 원인은 계기판에 함께 표시된다고 하니 확인 해보셔야 해요. 타이어 저압,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이상, 긴급제동 시스템 고장 등의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 계기판 작동 기능 표시등 모음과 의미

① 자세 제어 장치 표시: 눈과 빗길에서 차체의 전복을 방지해주는 것으로 다른 표시등과 다르게 이 표시가 보인다면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이에요. 미끄러운 도로를 운행중이시라면 더 각별히 운행을 하셔야 하고 가까운 수리소를 찾아가셔야 해요.

 

② ECO, 스포트 표시: 자동차의 주행 모드로 표시되요. 에코 > 노말 > 스포츠 순으로 연비가 좋고 RPM이 낮아서 속도가 적답니다.

 

③ 공회전 제한 표시: 디젤 차량에서 보여지며 신호가 걸렸거나 잠시 정차를 할 때 엔진을 종료하여서 연비를 향상시켜주는 기능이에요. 다시 악셀을 밟으면 엔진이 돌아가면서 운행이 가능하답니다.

 

④ 상향등 표시: 왼쪽 조작 스틱을 운전자 방향으로 땡기면 상향 라이트가 켜지게 되요. 야밤에는 반대쪽 차의 시야를 차단해서 위험하기 때문에 운행이 불가능할 정도로 어두운 곳이 아니라면 사용하시면 안된답니다.

 

⑤ 조명 표시: 야밤에 작동하는 기본 조명 점등이 된 것을 의미해요.

 

⑥ 안개등 표시: 상향 라이트의 반대인 자동차의 아랫부분을 밝혀주는 하향 표시등이 켜졌다는 것을 의미해요.

 

⑦ 예열 완료 표시등: 추운 겨울에는 전력 공급 장치가 얼게 되고 시동이 켜지지 않아요. 그럴 때에는 시동을 켜면 점등이 되면서 엔진을 가열해주는 예열선이 작동하게 된답니다. 예열 완료 표시등이 꺼지지 않은 상태로 운행하면 엔진이 고장 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해요.

 

⑧ 크루즈 표시: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중이라는 의미입니다.

 

⑨ 경사로 저속 주행 기능 표시: 내리막길에서는 중력으로 자동차가 가속될 수 있는데 이를 방지해주는 기능이에요. 안전성을 위해서 자동으로 10km/h이하로 속도를 유지해주며 내리막길을 내려갈 수 있답니다.

 

⑩ 자동 정차 기능 표시: 차량이 정차하면 보여지는 표시이고 녹색이 아닌 주황색이라면 자동 정차 기능에 문제가 있다는 것으로 정비소를 방문하셔야 해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