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공모주 청약 방법과 청약 일정을 확인해봐요. 주식시장의 상승과 함께 공모주 투자 열풍이 뜨거운 것 같습니다. 최근 상장되고 있는 공모주를 보면 거의 대다수가 공모가격 이상으로 주식시장에 상장되고, 상장 이후 상한가를 달성하는 등 단기간 높은 고수익을 얻을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고 있는 것 같아요. 최근에는 SK바이오사이언스를 비롯해서 IPO 대어들이 상장을 하면서 더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이끌었는데요. 이전에는 청약에 넣은 금액에 비례한 주수만 배정되었지만 이제는 청약분의 절반은 참여자들의 수로 나눠 균등 배정되기 때문에 일정한 금액만 있다면 확률상 무조건 청약 주를 받을 수 있어서 더 많은 투자자들이 공모주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저도 이전에는 아무리 영끌해서 공모주에 청약하더라도 계산해보면 1주도 받기 힘들어서 아예 관심을 가지지 않았는데 균등 배정으로 바뀌고 부터는 소액으로도 공모주를 투자할 수 있게 되어서 계속 공모 참여를 하고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키움증권 공모주 청약 방법을 확인하셔서 기한 내에 놓치지 않고 모두 청약을 넣어보세요.
공모주란 일반적으로 코스피, 코스닥 시장에 IPO 기업공개로 신규 상장하는 기업의 주식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상장 전에 배정되는 주식들을 청약하여 경쟁률에 따라 일정 주식을 미리 배분받을 수 있어요.
키움증권 공모주 청약 방법은 3가지로 1.HTS 2.MTS 3.전화(1544-9900)을 통해서 할 수 있는데 전화를 이용할 경우 청약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HTS나 MTS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MTS 영웅문S 앱에서 청약 신청 방법을 알아볼꺼에요.
공모주 청약 일정은 이 전에 작성한 공모주 청약방법, 일정과 신청 절차 정리를 참고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일정은 달력으로 간단하게 표시되는 KIND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되고, 청약을 희망하는 주식의 배정 증권사를 꼭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해요. 왜냐하면 증권사별로 배정되는 주식 수가 다르고, 청약을 넣는 투자자의 수와 금액도 모두 달라서 경쟁률이 각기 다르게 산정되기 때문이랍니다.
보통 공모주 청약시 경쟁률이 50:1이라면 500만원을 청약증거금으로 넣을 경우 10만원의 주식을 배정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균등배정 방식을 이용할 경우, 일정 금액만 만족하면 1주 내지 2주를 확률상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소액이더라도 공모주 투자가 가능하답니다. (그래서 공모주 청약을 넣을 수 있는 모든 증권사에 계좌를 개설하고 공모에 참여하여 많은 주식을 받을 수 있어요. 본인 뿐만 아니라 가족 명의로도 진행하면 공모주 투자로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답니다.)
1. 키움증권 MTS 영웅문S 앱을 실행하세요.
2. 좌측 하단 메뉴를 누릅니다.
3. 업무 > 공모주/관리를 클릭하세요.
4. 청약가능종목에서 내가 청약을 희망하는 회사를 선택하세요.
5. 청약 상세 정보를 확인한 뒤 공모 주식/채권 청약입력을 누릅니다.
청약 상세정보에서 청약개시일 날짜와 공모수량, 청약 마감일, 증거금률, 환불일자, 납일일자 등의 정보를 볼 수 있어요.
6. 증거금을 클릭하세요.
7. 청약단위 주식수를 배정받기 위한 청약증거금을 확인할 수 있어요.
8. 내가 신청할 증거금 금액을 보고 클릭합니다.
9. 청약수량이 입력됩니다.
10. 입고계좌와 환불계좌를 입력하세요.
11. 모두 동의한 뒤 전송을 클릭합니다.
12. 키움증권 공모주 청약이 완료됩니다.
입고계좌로 청약 주식이 수령되고, 환불계좌로 공모된 주식 금액을 제외한 증거금이 환불됩니다. 공모주 메뉴에서 나의 청약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그 외에 청약 정보로 증거금, 경쟁률 메뉴를 이용하면 관련 정보를 볼 수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균등배정 방식으로 공모 총 금액의 절반은 공모 참여자 수에 비례하여 배정되게 되었어요. 그래서 최소 청약 금액만 가지고 있다면 경쟁률이 많더라도 1주, 2주 정도는 확률상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심이 있는 주식이 공모를 하고 있다면 최소 금액이 얼마나 되는지 계산해보고 최소금액으로 청약 가능 증권사 계좌를 모두 이용하여 청약을 신청하는 것이 최대한 많은 공무주를 받는 꿀팁입니다.
게다가 명의별로 모두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온 가족이 공모가능 증권사 계좌를 만들고 최소 금액을 청약해두면 굉장히 많은 공모 투자를 할 수 있어서 수익을 내기 좋아요.
하지만 공모주가 모두 상장가격이 공모가격보다 높게 측정되는 것은 누구도 보장해주지 않을 뿐더러 상장이후 주가가 계속하락할 수 있기 때문에 언제나 공모 전에 적정한 가치를 측정하여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