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문스탁

배당금 높은 주식 찾는법을 알아봐요. 연말이 다가오면서 주식투자의 보너스라고 할 수 있는 배당일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모든 회사에서 배당금을 지급해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현재 보유중인 종목이 배당을 주는지 여부를 파악해보고 배당일전에 잠시 옮기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아요. 그래서 가장 궁금해하실 것 같은 배당금 높은 주식의 고배당 순위는 어떻게 볼 수 있지?라는 주제로 글을 준비해보았어요.

 

잠깐의 상식을 알아보면 배당이란 쉽게 말해서 은행의 이자와 비교되기도 하는데 주식의 1주당 지급되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쉽게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제가 현재 주가가 1만원인 주식을 1주를 가지고 있었는데 이 회사에서 올해 배당금으로 500원을 지급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그러면 10000원에서 500원은 5%의 수익을 얻게 된다는 것입니다. 은행금리가 1%인데 이런 꿀이 어디있을까요? 게다가 배당기준일인 12월 단하루만 보유해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은행과 비교조차 되지 않죠. 12월은 주식투자자들의 보너스가 결정되는 달로 무엇을 살지가 최대의 관심일 것 같아요. 그래서 도움을 드리고자 배당금 높은 주식 리스트를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배당금 높은 주식, 고배당 주식 순위를 확인해봐요

배당금 높은 주식을 알아보기전에 언제 보유하고 있어야만 배당을 받을 수 있는지 모른다면 안되겠죠? 배당은 배당기준일에 보유를 하고 있어야하는데 1년의 마지막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허나 이때 매수를 하면 배당금을 못받아요! 음..? 이게 무슨말이냐면 주식은2일후에 체결이 이루어져서 반드시 주식장을 2일을 거쳐야만 한국예탁원에서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고 처리가 이루어진다고 해요. 그러니 12월 31일이 오기 2일전에는 배당주를 매수해야 합니다. 이 기준일과 배당지급일을 확인할 수 있는 글을 작성한적이 있으니 먼저 읽고 공부하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주식 배당금 지급일 조회 방법

 

초보 주식투자자들의 정보공유소인 네이버 금융에서는 실시간주가의 변동에 맞춰서 배당금 높은 주식 순위를 알려주고 있어요. 검색을 이용해서 접속해주세요. HTS에서 확인하지 않아도 간편한 것이 장점! 저는 원래 네이버종목게시판만 이용했었는데 알고보니 네이버금융을 이용한 투자활용책도 있을만큼 투자에 도움이 될만한 기능이 빵빵하게 들어있다고 하니 자주 애용해야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국내증시 > 배당을 클릭. 목록설정은 전체로 해주세요. 대주주 양도세가 문제될만큼 투자금액이 많지 않은 이상 코스피나 코스닥이나 개인투자자는 상관없으니 그저 배당을 많이주는 회사가 최고죠.

 

 

자 여기서 수익률(%)를 한번 딸깍 눌러주시면 현재주가대비 배당금에 대한 수익률을 고배당순으로 보여주게 되요. 여기서 배당금을 기준으로 하시게 되면 전혀 효과가 없어요. 배당금이 높아도 주식의 가격이 비싸면 수익률은 적어지니까요.

 

개인적으로 저는 무척 놀랄 수 밖에 없었는데요. 무려 1등이 11.94%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네요. 거기에다가 고배당 주식 순위 목록을 살펴보아도 7%이상대는 수두룩할정도이니 신기하더라구요. 하지만 과거줬던 배당금을 또 준다고 누가 보증을 서주는 것도 아니니 투자를 할만한 배당금 높은 주식을 직접 선별하는 과정을 꼭 알고계셔야 합니다.

 

 

1. 과거 배당금을 주지 않는 회사는 피하는 것이 좋다.

 

배당금 높은 주식에 첫번째로 나온 한국ANKOR유전은 주식이 아니다보니 제외를 했습니다. 그리고 다음 종목인 파커스(10.24%)를 클릭해주었습니다. 과거의 자료를 보니 전년도에 300원을 배당함으로써 순위에 등재되었더라구요. 하지만 과거 배당을 했던 내용이 없기에 제외해주었습니다. 왜냐하면 꾸준히 과거에 배당을 하는 회사들이 아니면 올해 매수를 하는 것은 도박에 가깝다고 보는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에요. 줬다 안줬다하면 투자확신이 설수가 없다는 것이 팩트이겠네요. 게다가 파커스는 올해 적자실적을 낼 확률이 높기 때문에 더더욱 주지 않을 확률이 높겠군요.

 

 

2. 실적이 감소하는 회사라면 배당금도 줄어들 수 있다.

 

다음은 오렌지라이프(9.11%)를 살펴보았습니다. 실적이 상승한 2017년도에는 멋진 배당을 실시하였고 주가하락+배당금증액으로 2018년도에는 멋지게 배당금 높은 주식 순위에 높게 등재되게 되었네요. 매력적으로 보이나 아무래도 2019년도의 예상실적을 보면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이 감소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실적과 연동되어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배당연혁을 봐도 수익을 내었던 16년도 준적이 없다보니 과감히 제외해주었습니다.

 

 

3. 실적증가와 꾸준한 배당금을 지급했던 회사를 골라야 한다.

 

이 기준에 멋지게 부합한 종목으로 현대차3우B(5.7%)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실적이 증가하였기 때문에 주가하락리스크를 받지 않고 12월 배당기준일을 안전하게 넘길 수 있음은 물론이고 실적에 연동하여 배당금이 추가로 상승할수도 있겠죠. 살펴보면 2018년도에 비해 2019년도 현대차의 매출액,영업이익,당기순이익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습니다. 게다가 18년도를 자세히 살펴보면 한분기적자를 본적도 있고 큰 폭으로 이익이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4,050원을 배당함을 확인할 수 있었네요. 19년도는 실적도 좋으니 걱정이 들지가 않는군요. 게다가 오랜기간 4,050원으로 지속배당을 해왔기 때문에 올해도 같은금액을 줄 확률이 무척 높겠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추가적으로 공시자료를 살펴보았는데, 배당에 대한 상세내용은 살펴볼 수 없었지만 관련된 사항으로 최저우선배당률 : 1%를 지급해준다고 합니다. 이는 액면가에서 1%를 우선적으로 주주에게 지급해주고 남은 금액을 보통주에게 지급하는 방식으로 보통주보다 배당에 우선순위가 있음으로 더욱더 안심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렇게 배당금 높은 주식중에서 마음에드는 회사들을 찾으셨다면 배당기준일전에 최대한 저렴하게 매수를 해주시면 되겠죠?

 

 

그외 한가지 추가팁을 드리자면 가치투자연구소 > 검색[배당]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연말이 다가올수록 투자자들은 배당금 높은 주식에 대한 정보를 많이 공유하려고 하며 이를 기회로 본인투자회사를 IR하여 주가부양(?)을 노려보는등 질높은 리포트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어요. 논리정연하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면 약간의 비중으로 배팅해보기에도 좋다고 생각되네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