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문스탁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을 알아봐요. 자녀를 두신 부모님이시라면 미성년자안 자녀에게 미리 주식으로 증여를 하고 싶으시다면 자녀의 명의로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을 하셔야 합니다. 장기 투자의 관점으로 주식을 매수하기 때문에 나중에 자녀가 성인이 되었을 때 자산 증식의 효과도 좋고 증여에 대한 부분은 주식을 매수하기 위한 납입 현금만을 계산하기 때문에 주식의 가격이 오른 재산 증식분은 증여에 포함되지 않아 세금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저의 부모님께서도 제가 11살이 되었을 때 저의 명의로 주식 계좌를 만들고 코스피의 우량주를 매수하여 증여 해주셨는데 10년이 넘은 지금 저의 증여 계좌를 보면 플러스 수익률이 모두 두자리여서 저도 나중에 아이를 갖게 되면 어렸을 때부터 꾸준히 자녀 명의로 주식을 매수를 해줘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요. 장기 투자의 묘미로 탄탄한 기업을 오랜기간 보유하면 이렇게 수익을 낼 수 있다는 투자 마인드를 자녀에게 심어주기도 좋고 재테크 공부를 도와주는 것 같아서 좋은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은 가능한 증권사도 많지 않았고 직접 은행이나 증권사를 찾아가야만 만들 수 있었다고 해요. 하지만 현재는 비대면으로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이 가능하기 때문에 집에서도 빠르게 자녀 명의의 주식 계좌를 만드실 수 있어서 편리해요. 현재 미성년자의 계좌개설이 비대면으로 가능하게끔 법안이 통과 하였다고 하는데 아직까지는 신한금융투자에서만 비대면으로 미성년자 계좌를 만들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해요.

 

성인에 비해서 미성년자는 신분증이 없기 때문에 본인 확인을 위해서 준비해야하는 서류들이 있으니 미리 준비 하시길 바래요.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준비물 알아보기

최근 카카오뱅크와 연계로 주식 계좌 개설을 지원하여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투자 증권의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안내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미성년자의 계좌개설은 "법정대리인(부모 또는 법정후견인)"이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계좌개설을 요청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라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고 다른 증권사의 대다수도 직접 방문을 통해 계설을 해야한다는 안내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현재 증권사 중 신한금융투자에서는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을 비대면 어플리케이션으로 할 수 있게 지원을 해주고 있으므로 가장 편리하여 추천 드리고 싶어요. 그래서 아래에서는 신한금융투자에서 비대면으로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을 위한 준비물과 방법을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한금융투자의 계좌 개설 준비물에서 개인(미성년) 부분을 보면 필요한 서류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필수 준비물

1. 미성년자 여권

2. 법정 대리인의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택 1)

3. 주민등록등본 문서확인번호(정부 24 홈페이지 발급만 가능)

4. 타 금융기관 계좌인증을 위한 미성년자명의 계좌번호

5. 미성년자 명의 휴대폰, 공인인증서 중 택 1

 

미성년자는 신분증이 없기 때문에 본인 확인을 위해서 여권이 꼭 필요해요. 그리고 자녀 명의의 은행 계좌번호와 휴대폰 또는 공인인증서를 준비해주셔야 한답니다. 그리고 계좌 개설시에는 법정 대리인인 부모님의 신분증을 요구하는 페이지도 나오니 함께 만드시는 것이 좋아요. 그러면 당장 준비 해야하는 것은 1. 여권 2. 주민등록등본이 되겠습니다.

미성년자 여권 만드는 방법

만18세 미만 미성년자 여권 만드는 방법

 

1. 여권 접수처 방문: 전국 여권사무 대행기관 또는 재외공관 [가까운 시군구청]

2. 여권을 만들기 위한 준비물: 여권발급 신청서, 여권용 사진 1매, 법정대리인동의서, 미성년자의 기본증명서 또는 가족관계증명서등 확인 서류, 법정 대리인의 신분증과 인감증명서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을 위한 주민등록등본 정부24 발급받기

 

주민센터나 무인발급기에서 발급한 등본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신한금융투자에서는 문서확인번호가 필요하므로 정부24 사이트에서 신청하여 프린트를 받으셔야 해요.

 

1. 정부24 사이트에 접속 해주세요.

2. 통합 검색 창에 주민등록등본을 검색합니다.

 

 

3. 서비스에서 보이는 주민등록표 등본 교부를 신청 해주세요.

4. 비회원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5.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신 뒤 확인을 누릅니다.

 

 

6. 주소 및 발급 형태를 선택 해주시고 수령 방법은 온라인 발급으로 지정 해주세요.

7. 신청이 완료되면 프린트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한금융투자 비대면 앱에서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하기

 

1. 신한금융투자 알파(계좌개설 겸용)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합니다.

2. 앱을 실행하신 뒤 계좌개설 시작하기를 눌러주세요.

 

 

3. 개인(미성년)을 선택해주시고 원하시는 계좌 종류를 선택합니다.

4. 미성년자의 여권을 촬영합니다.

5. 법정대리인인 부모님의 신분증을 촬영합니다.

6. 주민등록등본을 인증 합니다.

 

 

7. 자녀의 기본정보를 입력하시고 자녀 또는 본인의 휴대폰 인증을 진행합니다.

8. 화상통화, 연계 은행 입금 인증등을 진행 하면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완료에요.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이 완료되었다면 거래를 위해서는 자녀 명의의 주식 거래용 범용인증서를 발급 받아주셔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증권용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주식용 인증서 만들기]

증여세 면제 한도 금액, 계산 방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