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문스탁

사망자 슴융거래조회 신청 방법을 알아봐요. 부모님이나 배우자가 사망을 하게 되었다면 사망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에 사망자 금융거래조회를 신청을 해야해요. 가족에 따라서 사망자가 가지고 있던 채무와 재산은 모두 상속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확인으로 채무가 더 많다면 상속 포기를 해야 빚을 떠앉게 되는 일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사망자 금융거래조회는 6개월까지만 금융, 보험, 은행사에서 통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기간이 지나게 되면 이용이 불가능하니 잊지말고 신청해주셔야 해요.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가지로 나누어지는데 방법에 따라서 준비해야하는 과정이 달라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사망자 금융거래조회 서비스 알아보기

 

사망자 금융거래 조회서비스 알아보기

 

한번의 신청으로 금융사와 은행사 등의 통합적 조회로 사망자의 재산조회 결과를 문자, 우편, 인터넷에서 제공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확인할 수 있는 재산조회 종류

 

1. 지방세정보(체납액, 고지세액, 환급액) 2. 자동차정보(소유내역) 3. 토지정보 4. 국세정보 5. 금융거래 정보(은행, 보험 증권) 6. 국민연금정보 7. 공무원 연금정보 8. 사학연금정보 9. 군인연금 가입 여무 10. 건설근로자 퇴직공제금정보 11. 건축물정보 12. 금융채권 13. 금융채무 14. 보관금품 15. 공공정보

 

다만 각 협회에서 통보하는 내용은 계좌 유무이고 상세한 거래내역과 금액을 보기 위해서는 상속인이 직접 금융회사를 방문해서 확인 해보셔야 해요. 현재는 은행, 한국신용정보원, 농협, 생명보험, 손해보험, 증권회사 등의 모든 금융거래를 조회해볼 수 있답니다.

 

사망자 금융거래조회 온라인/오프라인 신청하기

 

중요한 것은 사망일이 속한 달의 말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만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가까운 시군구청이나 가까운 동사무소 주민센터에서 방문 신청 또는 온라인에서도 신청을 하실 수 있어요. 사망자의 경우 사망신고 또는 사망신고 처리완료가 된 다음에 신청이 가능하고 신청서를 작성하여 방문 제출하시거나 온라인에서 신청서를 작성해서 보내는 방법이 있답니다.

 

방문신청의 경우 가능한 신청자격

1순위 (배우자, 직계비속) 2순위 (직계비속이 없는 경우 배우자, 직계존속) 3순위 (사망자 형제자매)

 

온라인 신청의 경우 가능한 신청자격

1순위 (배우자, 직계비속) 2순위 (배우자, 직계존속)

 

각 순위는 우선 순위에서 상속이 없어야만 다음 순위로 넘어가지게 됩니다.

 

사망자 금융거래조회 신청하는 방법

 

방문신청으로 조회하는 방법

 

1. 신청인의 신분증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2. 만약 타 지역에서 사망 접수를 하고 처리 완료가 되지 않았다면 사망 신고시 제출한 사망진단서 원본 1부가 필요합니다.

3. 대리 신청시에는 대리인 신분증과 상속인위임장, 상속인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감증명서 대체 가능) 를 준비해주세요.

 

사망신고 이후에 별도로 신청시에는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3순위자와 대습상속인에 포함이 된다면 이를 증명하는 서류가 필요해요.

 

 

 

온라인 신청으로 조회하는 방법

 

1. 신청인의 공인인증서를 준비합니다.

2. 통합신청서와 가족관계증명서를 정부24 사이트에 제출을 합니다.

3. 이 때 구비서류 전자결제로 1,090원의 수수료가 납부됩니다.

 

https://www.gov.kr/portal/main

 

정부 24 사이트에서 검색창에 사망자 금융거래조회를 입력하신 뒤 서비스 안내 탭으로 들어갑니다. 지자체 서비스에서 본인의 거주 지역의 서비스를 찾아서 오른쪽에 있는 사이트 가기를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를 로그인하고 필요한 서류를 제출 및 입력하시면 됩니다.

사망자 금융거래조회 절차 및 결과 확인 방법

https://cmpl.fss.or.kr/kr/mw/inh/main.jsp#

 

금융감독원의 상속인금융거래조회서비스 사이트에서 신청인의 이름과 접수번호를 입력해서 사망자 재산과 금융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이 때 조회결과 확인 가능한 기간은 접수일로부터 7일 후부터 3개월간입니다. 3개월이 지나게 되면 결과는 삭제되고 정보 확인이 불가능해요. 또 신청을 하였을 때 핸드폰번호나 이메일번호를 입력하지 않았다면 금융감독원에서 결과 확인이 불가능하니 꼭 신청 때 정보를 받아보기 위해서 개인정보 입력을 해주셔야 한답니다.

 

이렇게 인터넷으로 확인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우편과 이메일로도 발송이 되니 꼭 신청 뒤에 빠르게 확인 해보시길 바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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