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문스탁

체크카드 교통카드기능 사용방법을 확실히 알고계신가요? 학생시절에는 선불충전식의 교통카드를 많이 사용하였는데 소비여력이 커지는 고등학교때부터는 체크카드 교통카드기능을 이용하게 되는데요. 기존에 익숙하였던 선불이 아닌 후불로 이용하게 되기 때문에 신용카드만 되는 것이 아닌가하는 의문점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교통카드기능만큼은 체크카드또한 나중에 결제를 할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카드를 발급받으실때에 교통후불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표현하지 않으신다면 카드에 포함되어 나오니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저는 국민은행을 주카드로 이용하고 있는데요. 체크카드 교통카드기능 이용방법이나 결제일등은 어떤 은행이던 모두 동일하오니 걱정하지마세요!

 

 

 

체크카드 교통카드기능 확실히 알아봐요!

먼저 후불교통서비스란 버스,지하철등의 교통편을 이용할때 소액결제가 이루어지는데 이때 카드를 단말기에 찍어주시기만 하면 되는것이죠. 이런게 가능한 체크카드인지 확인하려면 체크카드 뒷면을 확인해보세요. 후불교통카드라고 적혀져있는 문구가 있다면 기능이 들어가 있다는 것입니다. 

간혹 선불결제를 지원해주는 체크카드가 있는데 이 경우는 무척 드물지만 체크카드와 교통카드가 별도로 운영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선불일 경우에는 T머니카드와 같이 미리미리 충전을 진행해주셔야 해요!

 

 

체크카드 교통카드기능을 주로 이용하게 되는 후불시에는 매달 1회에서 최대 2회까지 나눠 결제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국민은행의 경우에는 1일에서 15일 이용분은 해당월일의 15일 + 3영업일(평일) 이고 16일부터 ~말일 이용분은 해당월말일+3영업일에 출금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신용카드는 일반사용금액과 합산하여 청구가 되구요. (결제일은 카드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예시로 카카오뱅크는 매월 10일 일괄적으로 결제가 이루어진다고 하네요.)

 

 

이렇게 본인의 주거래은행 사이트에서 이용건수 및 결제금액을 미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 교통카드기능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한다면 충전의 불편함이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충전식일때에는 가끔가다가 잔액부족으로 버스탑승을 못하게 된 적도 있었는데 무척 편리한 것 같아요. 주의하셔할점은 대금결제일에 반드시 이용금액이상의 현금이 카드안에 있어야 한답니다! 연체시에는 신용등급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물론, 이자까지 붙게 되니 말이죠. 다행히도 은행측에서 결제일 이전에 문자로 친절히 지불금액은 물론, 부족여부를 확인해주니 어려울 것은 없답니다.

 

 

만약 본인이 체크카드 교통카드기능을 많이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꼭! 대중교통 특화카드를 발급받는 것을 추천드려요. 각 은행마다 특화된 카드가 하나씩은 있으니 혜택을 잘 비교해보시는 것이 좋아요. 예시로 위사진은 국민은행의 오버액션 노리 체크카드인데 대중교통 청구할인이 무려 10%가 이루어진답니다. 이는 한달 5만원사용시 5천원을 현금으로 페이백해준다는 것인데 생각보다 금액이 크죠?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체크카드 교통카드기능 글을 마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