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문스탁

주식 CCI 지표 차트 분석 방법을 알아봐요. 주식 투자를 할 때 매매에 도움을 주는 정보들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저는 단연코 차트 분석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편이에요. 단기 트레이딩을 할 때에 보는 것은 두가지로 호가창과 주식 차트로 거래를 하게 되요. 이 때 호가창의 경우 틱단위, 초단위의 초단타 스켈핑에 유효하겠지만 진입 시점에 대해서 확률을 높이고 더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바로 차트 분석이랍니다.

 

처음 주식을 시작하셨다면 차트에서 볼 수 있는 것은 기간별 가격을 나타내는 양봉과 음봉, 거래량, 이동평균선이 다일꺼에요. 이렇게 설정된 3가지는 모든 주식투자자가 공통적으로 확인하는 기본적 정보이기 때문에 차트에 아무런 설정을 하지 않으셨어도 표시 해주고 있어요. 그래서 차트 매매를 하고 싶으시다면 다른 보조지표들을 추가해주셔야만 한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CCI 지표를 설정하고 투자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보조지표의 목적은 추세에 따른 단기매매 전략으로 데이트레이더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원리는 기간별 평균 가격에 비교해보았을 때 현재의 주가가 과매수, 과매도 구간을 판단해주고 과매도 구간에서는 매수를 과매수 구간에서는 매도를 해야하는 시점을 알려준답니다.

 

 

주식 CCI 지표란 무엇인가요?

CCI 지표란: 기간에 따른 주가 평균이동가격선을 기준으로 현재의 주식의 가격이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때 일반적인 이동평균선이 아닌, CCI 지표 공식에 따라서 계산된 이동평균치를 사용하게 됩니다. 개발의 목적은 가격변동에 따른 가격의 방향과 강도를 살펴보기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CCI 지표 값에 따른 주가흐름

 

1. CCI 값이 0을 상향 돌파할 때: 주가는 상승 추세 진입

2. CCI 값이 0을 하향 돌파할 때: 주가는 하락 추세 진입

3. CCI 값이 0으로 횡보할 때: 주가와 이동평균선이 수렴 상황

CCI 값을 계산하는 공식을 알아봐요

CCI 지표 계산 공식 = M x N ÷ D x 0.015

 

1. M은 특정일의 고가, 저가, 종가를 더한 뒤 3으로 나눈 값입니다.

2. N은 M의 특정 기간에 따른 단순이동평균 값입니다.

3. D는 M 값에서 N 값을 뺀 뒤 특정 기간으로 다시 계산한 이동평균치 값입니다. [대부분 20일 설정]

 

[주가는 이동평균선에 회귀하려는 성질이 있다]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꺼에요. 차트를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5일선,20일선,60일선 등과 주가를 비교 해보아도 비슷하게 맞춰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가격의 급등시 이동평균선에 비해서 높은 상승이, 가격의 급락시 이동평균선에 비해서 높은 하락이 나오게 되고 이 때는 모두 과매수,과매도 구간이기 때문에 결국에는 평균적인 이동평균선의 값으로 돌아오게 되는 것이에요.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서 평균선에 비해 현재 주가 수준과 추세의 방향을 쉽게 보기위해서 개발된 것이 CCI 지표랍니다.

CCI 지표 차트 분석으로 매매하는 방법

과매수, 과매도 판단

 

CCI 지표가 +100 초과시: 과매수 구간으로 현재 주가의 급격한 상승 상황으로 하락세 전환 예상

CCI 지표가 -100 미만시: 과매도 구간으로 현재 주가의 급격한 하락 상황으로 상승세 전환 예상

 

상승추세, 하락추세 판단

 

CCI 지표가 0 +돌파시: 상승추세의 시작으로 매수전략 유효

CCI 지표가 0 -돌파시: 하락추세의 시작으로 매도전략 유효

 

추세 전환 판단

 

주가는 전고점에 비해 상승, CCI 지표는 전고점에 비해 하락시: 하락 추세 전환 다이버전스 예고

주가는 전저점에 비해 하락, CCI 지표는 전저점에 비해 상승시: 상승 추세 전환 다이버전스 예고

 

 

CCI 지표 매매전략

통상적으로 CCI 지표 매매는 기준선 상향돌파시 매수, 기준선 하향돌파시 매도로 기계적 대응을 해야 합니다. 매매 전략의 핵심은 기준선 돌파로 상승추세 시작 시점에 매수를 하고 CCI지표가 100을 초과하는 과매수 구간에 매도를 하는 것이에요. 증권사 HTS와 MTS에서는 CCI의 계산으로 돌파시점을 차트에 표시해주고 있어서 투자자는 참고하여 매매를 하시면 됩니다. CCI 지표의 장점은 추세 상황이 지속된다면 매도 시점 없이 큰 수익을 볼 수 있다는 점이에요.

CCI 지표 차트 적용 방법과 매매 복기 결과 확인하기

1. 증권사 MTS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신 뒤 차트로 들어가주세요.

2. 왼쪽 상단에 있는 지표를 누릅니다.

3. CCI 지표를 적용합니다.

4. 신호검색에서 CCI기준선 상향돌파, 하향돌파를 모두 설정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것은 키움증권의 영웅문이며 CCI 선과 함께 기준선 돌파 표시를 설정하실 것을 권장드리고 싶어요. 지표를 확인하면서 매매시점을 생각하는 것보다 직관적으로 기준선 돌파시점을 보여주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빠른 매매를 하는데 더 유효하기 때문이랍니다.

 

 

과거 차트 자료로 표시된 CCI 기준선 상향돌파시 매수, CCI 기준선 하향돌파시 매도를 하엿을 때 복기 결과에요.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추세 매매를 하기 때문에 손절 상황이 크지 않고 잔변동성이 많은 장세에서도 큰 수익을 낼 수 있답니다. 기준선이 아닌 0돌파시점을 기준으로 매매를 하셔도 높은 수익률을 볼 수 있으실꺼에요.

 

 

가격의 변동이 횡보적인 장세에서도 손절의 상황은 절대 나오지 않는 모습이에요. 큰 추세가 결정되지 않은 횡보 장세에서는 단기투자로 진입하였다가 중장기적으로 주식의 수량만을 늘리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CCI 지표를 이용하면 어떤 장세던 차익거래로 수익을 낼 수 있어요. 다만 이동평균선과 주가의 수렴상황이 많기 때문에 기준선의 돌파 경우의 수도 훨씬 많아 잦은 매매를 해주셔야해요. 그만큼 횡보 장세에서는 손이 많이간다는 단점이 있겠네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