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문스탁

키움증권 증거금 설정으로 증거금률 변경 방법을 알아봐요. 주식 투자를 시작하기 위해서 계좌를 개설할 때에는 계좌마다 이용하는 증거금률을 설정하게 되는데 투자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모르실 수 있어요. 그래서 간략히 설명을 드리자면 증거금은 주식 거래에서 계약 이행을 위한 개념입니다. 내가 매수하려고 하는 주식의 대금은 체결이 이루어지고 2일 뒤에 돈이 빠져나가게 되는데, 그렇다고 하여서 주문당시에 예수금이 아예 없다면 계약 이행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겠죠? 그래서 미리 일정한 돈이 예치되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이 증거금률이에요.

 

그래서 키움증권 증거금이 40%라면 총 대금의 40%만 주문당일에 가지고 있다면 매수가 가능하고, 키움증권 증거금이 100%라면 매수하고 싶은 대금이 전부다 있어야만 매수가 가능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 때 미수나 신용과 같이 대출 매수를 원하지 않으신다면 키움증권 증거금 설정으로 증거금률을 100%로 변경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어요. 왜냐하면 혹시나 모를 실수로 미수와 신용을 클릭하더라도 증거금율 100%인 경우 매수가 불가능해지게 되기 때문이에요.

 

 

 

목차

1. 키움증권 증거금의 의미

2. 키움증권 증거금 변경 방법

 

키움증권 증거금의 의미

증거금이 40%라면 2.5배를 신용이나 미수로 대출한 돈으로 추가 매수가 가능해진다는 것이고 증거금이 100이라면 순수한 내돈으로만 투자를 할 수 있게 제한하는 것입니다.

 

증거금은 각 종목들의 우량성에 따라서 20%, 30%, 40%, 50%, 60%, 100%로 나눠지기도 하는데 우량하지 않을수록 매매 위험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계약금을 더 많이 가져가고, 우량할수록 적은 계약금으로 매매할 수 있게 만들어주기 위해서 입니다. 그래서 증거금 20% 종목의 경우에는 내 계좌가 낮은 증거금률도 20% 적용이 가능하다면 내 원금의 5배를 매수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것은 미수와 신용에도 그대로 적용되며 나의 원금은 증거금률만큼만 가지고 있고 나머지는 증권사의 대출금으로 주식을 매수하게 되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매도되어 나의 증거금을 제외한 금액을 상환하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저는 키움증권 증거금을 100%로 설정하여 순수 나의 원금만 거래를 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어요.

 

초보자의 입장에서는 매매화면에 있는 메뉴구성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잘못 클릭하여 대출 투자가 될 수 있는데, 증거금률 100%로 설정해두었다면 이런 걱정은 전혀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키움증권 증거금 변경 방법

1. 키움증권 영웅문S 어플리케이션에서 메뉴를 클릭하세요.

2. 업무 > 계좌정보를 누릅니다.

 

 

3. 증거금률 변경 탭에서 나의 계좌 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합니다.

4. 변경하고자 하는 증거금을 선택합니다.

 

키움증권 증거금을 100%로 변경하고 싶으시다면 맨 끝에 있는 현금 100%, 대용 0%, 합계 100%를 선택한 뒤 등록하시면 됩니다. 대용금이란 해당 %만큼 나의 원금이 증거금으로 사용되면 남은 %는 대출로 미수, 신용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그래서 이것을 0%를 바꿔주시면 순수 원금투자만 가능하게 만들 수 있어요.

 

이 때 키움증권 증거금 설정은 1일 1회만 가능하니 신중하게변경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증거금률 변경 가능 시간은 07:00 ~23:30로 토, 일, 공휴일에도 가능하답니다.)

 

키움증권 스펙트럼 증거금 제도란

참고로 키움증권에서는 증거금 제도로 스펙트럼 플러스 제도를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계좌의 보유현금을 초과하여 레버리지 거래를 할 수 있는 것으로 더 낮은 증거금률을 적용하여 더 많은 투자를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종목 증거금률이 30% > 20%, 40% > 30%, 50% > 40% >60% > 50%로 적용됩니다. (종목 증거금률이 20%와 100%라면 기 증거금률이 유지됩니다.)

 

이러한 스펙트럼 증거금 제도를 이용하여 높은 레버리지 투자를 적용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조건을 만족해야 해요.

 

최근 6개월간 약정 1억원 이상

예탁자산 1,000만원 이상

유지조건: 매월 말일 유지자산 500만원 미만이 연속 3개월 발생시 강제 해지

 

키움증권 증거금 설정시 주의해야 할 점들

1. 키움증권 증거금 변경 등록시 계좌에 이미 적용된 금액은 실시간 반영되지 않아요. 그래서 이미 미수나 신용거래를 한 경우 빌리 금액을 상환하게 되며 이 때 상환일에 미수금액만큼 예수금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동결계좌로 지정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해요. (10만원 초과의 미수금 발생시 당일 내 입금으로 변제하지 못한다면 미수동결계좌가 적용되어 30일간 미수거래가 제한 됨.)

 

2. 증거금이 100으로 설정되어 있더라도 수수료나 적은 비용에 대해서 미수금은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어요. 그러니 주식 결제일에 미수금이 발생하였는지 알림등으로 확인하셨다면 꼭 입금하셔서 미수 지연이 발생하지 않게 관리해주셔야 해요.

 

3. 미성년자, 에탁자산 마이너스 계좌, 부실거래자, 신용도판단정보/공공정보 보유자 및 이에 준하는 자(면책결정자, 신용회복자등)은 키움증권 증거금 100%로 자동 적용됩니다.

 

4. 미수제한꼐좌로 등록된 경우에는 증거금률이 변경되더라도 제한 해지 시점까지는 현금 100% 증거금률이 유지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