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문스탁

발행주식수와 유통주식수가 무엇인지 개념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봐요. 상장회사는 주식의 100%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식을 얼마나 들고 있는지에 따라서 지분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 때 지분률이 가장 높은 사람이나 회사가 바로 해당 주식회사의 대주주이며 실질적 경영권을 가지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주식수는 지분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하게 계산해봐야 하지만 주식을 매매하는 증권시장에서도 주식 수의 개념은 중요하게 작용되게 됩니다. 왜냐하면 거래하고 싶은 회사의 총 주식 수량에 따라서 주가의 탄력성이라던지, 앞으로의 예상되는 주가 흐름등을 유추하는데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주식의 수량이 너무 적은 경우 약간의 매수세만으로도 폭등, 약간의 매도세만으로도 폭락할 수 있으므로 투자회사의 최근 기간의 평균 거래량과 함께 회사에 상장된 총 주식 수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주식의 수급과 주가 흐름을 분석하고 싶다면 발행주식수와 유통주식수의 개념과 정확한 확인 방법을 알아두셔야만 합니다.

 

 

발행주식수 유통주식수 확인 섬네일

 

목차

1. 발행주식수, 유통주식수 개념

2. DART에서 발행주식수, 유통주식수 확인 방법

3. 네이버금융에서 쉽게 유통주식수 확인하기

 

발행주식수, 유통주식수 개념

발행주식수란 회사가 발행한 모든 주식의 합으로 유통주식수와 자기주식수의 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통주식수란 회사가 발행한 모든 주식에서 최대주주 지분과 자사주를 제외한 실질적으로 유통이 가능한 주식 수를 의미합니다.

 

※ 유통주식수가 중요한 이유: 회사의 경영 지분이 필요한 최대주주의 경우 매수 주식을 다시 시장에 매도하는 경우가 거의 없으므로 유통주식수에 제외하며, 비슷한 성격의 자사주 또한 차감합니다. 따라서 실질적으로 매매되는 주식 수를 정확하게 계산해볼 수 있게 되고 수급 대비 주가 탄력성이 얼마나 뛰어날지 확인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최대주주 지분 70%, 자사주 10%인 회사의 경우 총 발행주식수 대비 유통주식수는 20%에 불과하므로 다른 주식들에 비해서 극히 적은 거래량으로도 폭등, 폭락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일한 매력도의 종목이 있다고 가정한다면 발행주식수 대비 유통주식수가 적은 종목을 투자하는 것이 단기적 고수익을 낼 확률이 높습니다.

 

DART에서 발행주식수, 유통주식수 확인 방법

기업공시 DART 사이트에서 원하는 상장 회사를 검색한 후 최신 정기 공시인 반기, 분기, 사업보고서를 선택합니다. 이후에 문서목차 회사의 개요 > 자본금 변동사항, 주식의 총수, 의결권 현황에서 아래의 자료를 통해 정확한 발행주식수 및 유통주식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식의 총수현황에서 현재까지 발행한 주식의 총수(발행주식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래에서 발행주식의 총수 - 자기주식수(자사주)의 값으로 유통주식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회계상의 유통주식수는 위와 같이 발행주식수에서 자사주를 제외한 값을 뜻하지만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실질적 매매가능 주식 수를 구하기 위해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의 주식 또한 제외해주어야만 합니다.

 

 

◎ 주주에 관한 사항에서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의 주식 소유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곳에서 주식 수와 지분율을 확인할 수 있고, 위의 유통주식수에서 대주주 주식을 제외해주면 실질적 유통주식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식의 분포에서는 5% 이상 주주 및 우리사주조합 주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여기서 국민연금공단 외 소액주주들의 총 주식수와 비중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네이버금융 사이트를 실행합니다.

2. 보고 싶은 주식을 검색합니다.

3. 우측의 투자정보에서 전체 상장주식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종목분석을 누릅니다.

 

 

5. 주요주주에서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및 자사주의 보유주식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이제 [전체 상장주식수 -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 자사주] 계산으로 유통주식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세한 주주현황을 보고 싶을 땐 종목분석 > 지분현황 > 기업별 주주현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