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문스탁

키움증권 예탁금 이용료가 무엇이고 얼마인지 나의 예수금 이자를 확인해봐요. 주식거래를 지원하는 증권사에서는 고객들의 현금인 예수금 양에 따라서 일정한 이자율%에 따른 이자를 지급하게 됩니다. 그래서 특정한 이자 지급일마다 투자자는 입금현황에서 예탁금 이용료로 이자가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꽁돈이 생긴 것 같아서 기분이 좋습니다.

 

예탁금 이용료란 증권사에 예치한 예수금에 따라서 지급받는 이자입니다. 증권사별로 예탁금 이율은 차이가 있고 해당 이자를 3개월 마다 15.4%를 공제하고 지급합니다.

 

증권사는 이렇게 예치된 자산을 활용하여 수익 활동을 추구할 수 있고, 투자자들에게 대가를 위해 이자를 지급해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유형은 이전에 다뤘던 CMA란? 장점과 투자방법과 유사하지만, 단순 예수금 이자인 예탁금은 CMA에 비해서 이자율이 훨씬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CMA를 이용하면 되지 않느냐?라는 질문이 있으실 수 있는데 키움증권 같은 경우에는 CMA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예수금에 대한 이자는 모두 키움증권 예탁금 이용료로 받을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제 이러한 키움증권 예탁금 이용료의 이율%와 내가 받은 예수금 이자를 확인하는 방법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키움증권 예탁금 이용료 이율

2. 키움증권 예탁금 이용료인 예수금 이자 확인 방법

 

 

키움증권 예탁금 이용료 이율

일평균 잔고 예탁금 이율 (년간)
50만원 미만 0.1%
50만원 이상 0.2%

 

키움증권 예탁금 이용율은 현재 50만원을 기준으로 하며 미만일시 0.1%, 이상일시 0.2%를 년간 이율로 지급해주고 있습니다. 단, 외화예탁금은 예탁금이용료를 지급하지 않기 때문에 해외투자계좌의 달러 및 원화는 예수금 이자를 받을 수 없습니다.

 

키움증권 예탁금 이용료는 1월, 4월, 7월, 10월 달의 두번째 일요일에 지급받습니다.

 

키움증권은 CMA를 지원하지 않는 대신 타 증권사 대비 높은 이율로 예탁금 이용료를 지급해주고 있습니다. 적은 곳은 0.05% ~ 0.1%를 지급해주는 반면에 키움은 0.1% ~ 0.2%를 주기 때문이죠. 소수점 이율이라 적어보이지만 만약 10억원을 현금으로 예치해두었다면 200만원을 1년간 받을 수 있기에 자산규모가 큰 투자자의 경우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 예탁금 이용료인 예수금 이자 확인 방법

1. 키움증권 영웅문S 어플리케이션에서 메뉴를 클릭합니다.

2. 주식 > 거래내역을 누릅니다.

 

3.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하고 싶은 기간을 설정합니다.

4. 편리하게 보기 위해 전체를 입금으로 변경한 후 조회를 누릅니다.

5. 거래종류에서 예탁금이용료(이자)지급 및 거래금액(받은 이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이전에 10월 두번째 일요일에 예수금 이자가 들어온 모습이며 3개월간의 예수금 평균치로 이자가 산정되기 때문에 매번 변동된 이자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