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혈 은장 금장을 받을 수 있는 기준과 유공장 혜택이 무엇인지 알아봐요. 전국 곳곳에 있는 헌혈의 집을 방문하시면 손쉽게 헌혈을 하실 수 있는데요. 봉사시간이 4시간 인정이 되는 점으로 학생들의 많은 참여는 물론, 소정의 상품들을 받기 위해서 또는 힘들지 않고 도심지에서 봉사를 할 수 있다는점으로 많은분들이 참여하는 활동이랍니다. 저도 주기적으로 적십자회에서 헌혈이 가능하다는 문자가 올때마다 찾아가서 하고 있는데요.
영화표나 빵집, 편의점 상품권등을 주어서 쏠쏠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 헌혈 횟수를 채워가다보면 헌혈 은장이나 금장을 쉽게 달성할 수 있는데요. 집에 전시하기 좋은 표창장은 물론, 메달까지 증정하기 때문에 이를 목표로 하시는분들도 무척 많습니다. 회사나 이력서에 해당 내용을 첨부하였을때 인센티브를 얻을수도 있기 때문에 취업스펙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먼저 헌혈을 할때에는 신분증을 지참하여 본인확인을 하기 때문에 전산상에서는 여러분들의 주민등록번호로 헌혈을 얼마나 참여하였는지 정확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회수를 토대로 헌혈유공장을 수여하는데요.
헌혈은장은 30회, 헌혈 금장은 50회로 오랜기간 수여해왔습니다. 그 이상으로는 상의 기준이 없었는데 2015년 9월 1일부터는 신설 헌혈유공장으로 100회이상시 명예장, 200회이상시 명예대장, 300회이상시 최고명예대장을 수여받으실 수 있습니다. (헌혈에는 전혈과 성분헌혈이 있는데 종류에는 상관이 없습니다.)
좌측부터 은장,금장,명예장,명예대장,최고명예대장순이며 횟수를 만족하는 때에 헌혈의집에서는 해당 수여표창과 함께 상품권이나 USB를 추가하여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빠르게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미리 횟수를 체크하신 후 헌혈의집에 전화를 문의하여 해당 표창장을 가지고 있는지 여쭤보고 방문하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네요.
위의 메달과 뱃지뿐만 아니라 종이로된 표창증명서도 발급해준다고 합니다. 헌혈 유공장은 하나만 받는 것이 아니라 각 기준점마다 받는것이기 때문에 300회이상 헌혈시 위 5개의 상을 모두 모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2015년 9월 1일 이전에 100회 또는 200회 이상 헌혈에 참여하였는데 신설 유공장을 받을 수 있나요?
아쉽게도 수상 대상이 되실 수없습니다. 신설 헌혈유공장은 관련 지침 시행일인 2015년 9월1일부터 해당헌혈횟수에 도달한 헌혈자 분들부터 수상이가능합니다. 다만 헌혈정년을 넘긴 헌혈자의 경우 해당 유공장의수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헌혈 은장 30회 금장 50회를 빠르게 채워서 이력서에 적어보고 싶거나 많은 헌혈참여로 봉사시간을 채우고 싶으시다면 참고하기 좋은 팁입니다. 많은분들이 피를뽑아야한다고 생각하시면 전혈헌혈을 생각하실텐데요. 이것은 혈액자체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한번 헌혈시 2개월후 같은 날짜부터야 다음헌혈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1년 5회까지 제한되어 있어서 만약 전혈로 은장을 따려면 6년, 금장을 따려면 10년이 걸리게 된답니다.
하지만 성분헌혈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혈소판과 혈장, 혹은 두개모두 해당하는 헌혈을 의미하는데 성분채혈기를 통해 해당 성분만 추출하고 나머지는 다시 헌혈자에게 되돌려주게 됩니다. 이로 인한 손실이 무척 적기 때문에 무려 헌혈 후 2주뒤 다시 헌혈을 실시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1년간 꾸준히진행하신다면 48번이라는 횟수를 채우실 수 있습니다. 전혈보다 무척 횟수적으로 채우기 쉽기 때문에 헌혈 은장 금장을 따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성분헌혈을 하셔야 합니다.
대한적십자사 사이트에서 https://www.bloodinfo.net/main.do 아랫쪽에 보시면 헌혈기록 조회가 있습니다. 이부분을 들어가주시되 로그인을 먼저 해주셔야 합니다. 아이디를 까먹으셨더라면 신규발행을 해주셔도 됩니다. 그 이유는 주민등록전산상 기록을 조회해주기 때문에 횟수기록이 사라졌을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좋답니다.
위처럼 총 헌혈횟수가 기입되며 다음 헌혈이 가능일자도 안내해주게 됩니다. 전혈이나 성분헌혈이나 같은 횟수로 쳐준다는 것을 위에서 말씀드렷죠? 헌혈 은장 금장을 빠르게 딸 수 있으실 거에요.
아래쪽에서는 일자와 종류, 헌혈장소를 알려준답니다. 참쉽죠? 한가지 팁을 더드리자면 저는 성분헌혈중에서도 혈소판을 주로 하는데요. 혈장보다 기념품이나 증정상품권액수가 훨씬 높기도하고 시간차이는 약 15분정도밖에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를 참고하셔서 봉사와 헌혈 은장 금장까지 모두 챙겨보시길 바래요. 마치며 헌혈 유공장은 적십자사의 회장이 증정하는 것으로 국가훈장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봉사정신과 이력서에 쓸 수 있다는 것이 혜택으로써 충분하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