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문스탁

혈압 측정 어플, 심박수 측정 앱을 알아봐요. 저는 비만이 있어서 당뇨로 병원을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약을 처방받는데 늘 의사 선생님께서 해주시는 말이 있습니다. "당뇨는 고혈압과 함께 올 가능성이 높고 혈압관리를 해주면 합병증의 확률이 줄어듭니다" 젊은 나이에 당뇨라고는 하지만 심각하지는 않고 다이어트로 체중감량을 하면 문제없다라고 하여 최근 열심히 유산소운동 달리기를 해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운동을 하다보니 저절로 관심이 생긴 나의 혈압. 폭풍검색을 해보니 혈압 측정 어플의 후기들이 많더군요.

 

병원에만 있는 혈압 측정기를 늘상 해볼 수도 없으니 밑져야본전이라는 마음으로 다운로드받아 사용해보았습니다. [뭔가 그럴듯한데 믿어도 되나?] 원리는 카메라와 라이트를 이용하여 맥박을 포착해낸다는 혈압 측정 어플의 설명. 그래도 운동전과 운동후에 비교 측정해본 결과 수치가 변환하는 것을 보고 어느정도 믿게 되었네요. 하지만 전문 측정기에 비할 수는 없겠죠. 가정에서 간단하게 혈압 관리와 체크를 해보고 싶으시다면 추천드리고 싶네요.

 

 

 

혈압 측정 어플 사용방법을 알아봐요

열심히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뒤적뒤적하다 발견하게 된 혈압 측정 어플. 이름은 [심박수 & 맥박 측정기]입니다. 심박수 측정을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니 다양한 앱들이 나왔는데 하나같이 이미 측정된 결과를 기입하여서 관리해주는 어플이여서 찾는데 꽤 애를 먹었습니다. 제가 찾아본결과로는 혈압 측정을 유일하게 지원해주는 어플로 보여지네요.

 

 

후기는 나쁘지 않았는데 "생각보다~신기하게" 또는 "참고정도 할만한" 류가 많았습니다. 당연히 병원에 비치되어 있는 혈압 측정기와 비교해보면 오차가 나겠지만 집에서 해볼 수 있다는 장점으로 쓸만하다는 편. 바로 측정에 들어갔습니다.

 

 

어플을 실행하니 아래에는 광고가 달려 있어서 잘라주었네요. [시작하려면 여기를 누르세요!]가 먼저 눈의 띄니 사용에는 어려움이 없는 편. 바로 눌러주었습니다. 그러자 스마트폰의 라이트가 실행이 되면서 후면 카메라부분에 손가락을 붙여달라는 안내가 나오는데 따라해주시면 됩니다.

 

 

주의하실점은 붙여주실 손가락이 라이트와 카메라를 동시에 가려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어플리케이션의 설명을 보면 라이트를 통해 카메라가 맥박을 잡기 수월해지게 만든다고 하네요. 그러니 카메라에만 손가락을 붙이시면 측정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주의!

 

 

혈압 측정 어플 테스트 결과, 비운동 영역인 파란색으로 82bpm이 나왔습니다. 위에 있는 정보메뉴를 보시면 나이에 맞춰서 정상 맥박 범위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병원처럼 최고치, 평균, 최하치로는 나오지 않는 점은 실망.) 매일매일 측정한 결과를 저장하여 통계에서 혈압이 낮아지고 있는지, 높아지고 있는지 관리할 수 있는 것은 큰 장점으로 보여집니다.

 

 

정보쪽을 보시면 고강도,유산소,지방연소,저강도,비운동으로 나눠지며 아래 나이를 맞춰주시면 수치가 변경됩니다. 설명을 수록해볼께요.

 

고강도 - 성능과 속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곡나이도로 훈련된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유산소 - 중고강도 영역.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이것은 목표 운동영역이며 이 영역에서의 훈련은 더 많은 칼로리를 연소시켜보다 더 건강하게 만들 것입니다.

지방연소 - 저중강도 영역, 운동을 처음하는 사람들에게 적당하며 주로 지방에서 칼로리를 소모하지만 유산소영역보다 덜 효과적입니다.

저강도 - 운동 시작을 위한 적절한 출발점 5~10분 예열은 몸을 준비하고 부상 위험을 줄입니다.

비운동 - 운동 영역이 아닙니다. 이 영역의 정상 범위는 분당 60~90 bpm 입니다.

 

말인즉슨, 해당 혈압 측정 어플을 사용하여서 운동에 효과적이게 사용할 수 있다 정도가 되겠네요.

 

 

통계에서는 각 단계에 최저/평균/최고에 대한 bpm수치를 제공해줍니다. 앞으로 계속 사용해보면서 고혈압이 낮춰지는지 병원과 왕래하며 비교해봐야겠습니다. 도움이 된다면 지속 사용할 예정.

심박수 측정 앱 - 삼성헬스 이용하기

번외로 심박수 측정 앱으로 함께 사용할만한 삼성헬스가 있습니다. 사실 갓성이라고 표현할정도로 위 어플보다는 신빙성이 있네요. 수치또한 bpm으로 동일하여 함께 이용하여서 더 정확한 것이 무엇인지 테스트를 해보는게 좋을 것 같아요. 위에서 소개한 혈압 측정 어플은 카메라+라이트 조합으로 측정하였다면 삼성헬스는 인체감지센서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측정시에는 움직여서도 말을해서도 안됩니다. 엄청 민감하여 여러번의 실패후 힘들게 맥박 측정이 완료되었네요. 결과를 말씀드리면 두개의 앱의 수치가 다르게 나오는데 모두 운동전의 안정 심박수 범위내라고 나오니 어떤 것이 더 정확하다고 표현은 못드리겠네요.

 

 

참고하시기 좋은 안정시 심박수 (남성), (여성)의 자료입니다. 이때 안정시 심박수는 편안한 상태에서 1분동안 심장이 박동하는 횟수를 의미합니다. 심박수 측정 앱의 경우 온도,자세,활동,감정, 시간과 같은 다양한 요인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이 나와 있네요. 아침에 일어난 후 바로 측정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앞으로의 목표는 혈압 측정 어플 2가지를 병행사용 및 운동을 통해 고혈압 예방하기로 정했네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