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건강검진 시기와 검진가능 병원조회 방법을 알아봐요. 출산을 하셨다면 아이가 건강하게 크고 있는지, 아픈 곳은 없는지 확인을 위해 국가에서는 영유아 건강검진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테스트별로 기록하며 관리가 이루어지며 전문의사의 진찰을 통해 신체,건강,발달 분야에서 건강함을 평가하게 되는데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를 알고 계셔야 미리 스케쥴 준비도 할 수 있고, 사전예약도 가능해 원활하게 검진을 받고 올 수 있겠죠? 또 검진은 아무 병원에서 실시가 되지 않기에 영유아 건강검진기관 병원조회를 해보셔야만 합니다. 생후 4개월이 되셨다면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 혜택이니 꼭 확인하셔서 이용해보세요!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 표입니다. 생후 4개월부터 1차검진이 시작되며 71개월까지 총 7차례를 받게됩니다. 이중 1차에서는 건강검진(문진 및 진찰, 신체계측, 건강교육)을 받게되며 2차~7차에서는 발달선별검사 및 상담이 추가로 진행됩니다. 또한 3차,5차,6차에서는 구강검진(진찰,구강보건교육)이 추가로 실시됩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를 놓치시면 해당차수를 이용할 수 없음으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예시로 2019년 1월 1일 출생 영유아라면 1차검진가능시기는 2019년 4월 1일부터 가능하답니다.
문진 및 진찰시 - 문진표가 필요하며, 진찰, 청각 및 시각문진, 시력검사를 하게 됩니다.
신체계측시 - 키,몸무게(체질량지수),머리둘레를 측정합니다.
건강교육시 - 안전사고예방,영양,영아돌연사증후군 예방,구강,대소변가리기, 전자미디어노출, 정서 및 사회성,개인 위생, 취학전 준비를 진행합니다.
발달평가시 - 한국 영유아 발달선별검사(K-DST)를 통한 평가와 상담이 진행됩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에 실시되는 7번의 검사는 모두 무료로 제공됩니다. 건강보험가입자의 경우 공단이 전액 부담하며 의료급여수급권자의 경우 국가 및 지자체에서 부담한다고 합니다. 돈도 들지 않고 내 아이의 건강을 체크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니 꼭 받아봐야겠죠?
국민겅강보험 건강IN http://hi.nhis.or.kr/ 에서 영유아 문진표와 발달선별 작성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부모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등록된 자녀 정보를 확인하시고 온라인에서 작성을 하시면 됩니다. 사전작성으로 빠르고 원활한 검진이 가능해집니다. 미작성시 병원에서도 작성이 가능하니 걱정하지 마세요. (검진표는 자택배송을 해주지만 분실시에 대비하여 온라인작성과 프린트출력을 지원해주고 있어요.)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입니다. 부모님의 성명과 아이 관찰결과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긴가민가한 부분이 있다면 보수적으로 [아니오]에 체크해주신 후 의사선생님의 상담을 받아보시는게 중요해요.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상 발달선별검사는 2차 생후 9개월부터 실시됩니다. 아이의 개월에 따라 검사표의 항목이 달리지니 해당되는 개월수의 검사표를 찾아 입력해주셔야 해요.
모든 병원에서는 소아과가 있는 것도 아니고 지정되어 있지 않은 병원에서는 혜택은 물론 검사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에 국민건강보험에 등록되어진 검진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방법은 [건강IN사이트>건강검진>검진기관찾기]로 들어가주세요.
검진기관찾기에서 거주지역의 정보를 입력해주시고 반드시 아래에 [영유아]를 체크해주시길 바랍니다. 직장인 건강검진 기관과 다를 수 있기 때문이에요. 아래 지도와 지도우측 정보를 통해 가까운 위치를 알아보고 전화를 통해 예약상담을 해보실 수 있어요.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에 맞춰서 검사를 받아보았다면 [건강검진 > 결과조회] 를 이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기간을 달력에 잘 체크해두시면 도움이 될꺼에요. 한가지 주의할 점은 지정된 검진횟수를 초과할 경우에는 무료가 아닌 검진비용이 별도 청구될 수 있다고 하니 기억해두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