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문스탁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방법을 알아봐요. 공시는 기준시가를 의미하는데 국세청장이 지정하는 지역에 소재하는 오피스텔 및 상업용 건물에 대해서 건물의 종류, 규모, 거래상황, 위치를 감안하여 매년 1회 이상 토지와 건물의 가액을 일괄하여 산정 고시하는 가격을 말해요. 실거래가를 사용하지 않고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를 해야 하는 이유는 세금을 매길 때 기준이 되는 가격인 과세표준에 공시가격이 사용되기 때문이에요.

 

부동산의 종합부동산세나 재산세는 보유세로 계산되기 때문에 매매를 하지 않는 이상 실거래가액을 산정하기가 어려워요. 그래서 1년에 1회 이상 조사한 공시가격을 토대로 과세금을 매기기 위해서 만들어졌다고 해요. 그래서 다른 상가나 아파트, 주택들도 예의 주시하면서 살펴보겠지만 특히 오피스텔의 경우 소형주택에 부합되는 경우가 많아서 매우 중요한 발표랍니다.

 

 

올해 발표한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를 해봐요

오피스텔 공시가격 중요사항

 

오피스텔이 소형주택의 기준에 포함이 되면 전세 보증금이나 임대보증금이 임대소득세 과세대상에서 빠지게 되는 혜택이 있어요. 현재 소형주택의 특례 기준은 [면적 40㎡ 이하 + 기준시가 2억원 이하]이기 때문에 금액의 기준이 넘어서게 되면 과거 냈던 금액보다 훨씬 많은 세금을 내야 되기 때문이에요.

 

다행히도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를 해보시면 낮은 가격에 안심을 하게 되는데 오피스텔은 지방세,취득세,재산세의 적용을 받지 않기 때문이에요. 직접 올해 발표된 공시가격을 확인해보세요.

 

홈텍스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1. https://www.hometax.go.kr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에 들어가주세요. 그 뒤 조회/발급 > 기준시가 조회 > 상업용건물/오피스텔 탭을 순서대로 들어가주시면 된답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고도 내가 소유하거나 다른 사람이 소유한 모든 부동산의 기준시가를 확인할 수 있어서 유용해요.

 

 

2. 조회해보고 싶은 오피스텔의 소재지 정보를 검색해야 해요. 두가지로 나눠지는데 지번주소와 도로명주소 중 편하신 것으로 선택하시면 된답니다. 동과 구를 정확히 입력해야하는 지번보다는 도로명이 훨씬 편리해요. 도로명만 입력하면 포함된 오피스텔의 목록이 나오고 선택을 할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3. 법정동이 조회되면 선택을 눌러주세요.

 

※ 행정체제 개편에 따라서 폐지된 법정동을 조회하려면 법정동 조회구분에서 폐지를 선택한 뒤 개편전 정보를 찾아서 확인 하셔야 해요. 예를 들어서 부천시 상동은 16.07.04에 행정체제가 개편됨에 따라서 읍면동에 상동을 입력 > 폐지 선택 > 조회버튼을 누르시면 된답니다.

 

 

4. 오피스텔을 선택해주시고 상세주소를 입력해주세요. 동,층,호를 선택해주시면 된답니다. 고시년도는 전체로 해주시면 올해 발표한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뿐만 아니라 이전의 가격들도 확인 할 수 있어서 상승 추이를 확인하기 좋아요. 모두 되셨다면 검색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5. 기준시가의 올해의 고시일자를 확인 하시면 되요. 공개 정보에서는 오피스텔 한 채의 기준시가는 나와 있지 않은데 단위 면적당 가격과 건물 면적이 나와있어서 곱해서 계산하면 알 수 잇답니다.

 

오피스텔 한채 공시가격 = 단위면적당(㎡) 기준시가(원) X 건물면적(㎡)

 

제가 검색한 예시를 보면 1㎡당 3,044,000원, 건물면적이 73.280(㎡)으로 223,064,320 원이 오피스텔 공시가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소유한 오피스텔이 소개드렸던 소형주택의 기준에 부합하는지 확인해보신다면 세금의 큰 변동이 있을지 미리 확인 하실 수 있답니다.

국토교통부 오피스텔 실거래가 확인 방법

http://rt.molit.go.kr/srh/srh.do

 

국세청 홈텍스에서는 세금의 과세표준을 알 수 있는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가 가능했다면 매매, 월세 보증금 등의 나의 부동산의 실제 거래되고 있는 가격을 확인 해볼 수 있답니다. 주소, 지역, 유형구분, 금액유형, 전용면적, 용도지역별을 내가 소유한 오피스텔에 맞춰서 작성해주신 뒤 검색을 해보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