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 주식시장 지도 보는 방법을 알아봐요. 투자를 할 때 주식시장에 속해있는 업종, 섹터들의 등락 상황을 알고 있어야만 현재 시장이 주목하고 있는 회사들과 수급이 향하는 곳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증권사나 금융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업종 상승 순위들을 참고하는 투자자들이 많은데, 한눈에 보기 편한 한국 주식시장 지도와 미국 주식시장 지도를 보는 방법이 있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 지도란 시가총액이나 거래대금으로 크기가 달라지는 박스로 표현한 시장 상황을 맵으로 표현한 것을 의미합니다. 주식 지도를 통해서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업종과 섹터의 비율을 바로 알 수 있고, 등락률이 색으로 표현되어 기간에 따른 시장 상승률이 가장 높은 섹터와 저조한 성과를 내고 있는 섹터를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유명한 경제분석 유튜버들이나 블로거들이 자주 참고하여 사용하는 지표이기도 하며 시황분석에 편리합니다.
한국 코스피, 코스닥 시장의 주식시장 지도는 증권사 사이트나 앱에서 확인할 수 있고 미국 주식시장 지도는 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으므로 주소와 방법을 참고하셔서 투자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미국 주식시장 S&P 500 업종과 섹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지도를 볼 수 있는 곳은 Finviz 사이트입니다.
→ 업종은 크게 TECHNOLOGY, FINANCIAL, COMMUNUCATION SERVICES, HEALTHCARE, CONSUMER CYCLICAL, CONSUMER DEFENSIVE, INDUSTRIALS, ENERGY, REAL ESTATE, UTILITILES, BASIC MATERIALSRK 가 있습니다.
→ 미국 주식 지도에서 각 업종의 박스 크기가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기 때문에 현재 시장을 주도하는 업종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섹터 박스 안에는 해당 주식 종목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색상으로 등락율을 알 수 있습니다.
→ 주식 등락은 -3%, -2%, -1%, 0%, +1%, +2%, +3%에 따라 색상이 구분되며 하락이 클수록 빨간색이 짙어지고, 상승이 클수록 초록색이 짙어집니다.
→ 미국 주식시장 지도에서 보고 싶은 박스를 클릭하면 해당 업종에 포함된 모든 주식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 좌측 카테고리에서 기간 목록을 클릭해서 표시 기간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왼쪽 카테고리에서 World 또는 Full을 누르면 미국 주식 지도뿐만 아니라 전세계 주식 시장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지도도 볼 수 있습니다.
→ 좌측 카테고리에서 Exchange Traded Funds를 누르면 미국 ETF 시장 지도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컴퓨터 키움증권 HTS 프로그램에서 [0210] 메뉴에서 코스피, 코스닥, 코스피200 지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그 외 다른 증권사 HTS에서도 시장지도를 제공하니 검색을 통해서 쉽게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 주요 업종으로는 전기전자, 금융업, 화학, 서비스업, 운수장비, 의약품, 유통업, 철강금속, 보험, 통신업, 음식료업, 운수창고, 기계, 전기가스업, 증권, 건설업, 금속, 은행 등이 있습니다.
→ 등락에 따라서 상승시 빨간색, 하락시 파란색으로 등락이 높을수록 색이 짙어집니다. 편의를 위해서 비율분할, 균등분할로 한국 주식시장 지도 표시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MTS인 유진투자증권 앱에서도 한국 주식 지도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른 증권사 MTS에서도 한국 주식 지도를 확인할 수 있는데 몇몇의 증권사 MTS에서는 제공하지 않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 유진투자증권 앱에서 메뉴 > 투자정보 > 시장 지도를 누릅니다.
2. 한국 주식 시장 지도가 표시됩니다.
→ 지도에서는 코스피, 코스닥, K200, 섹터 별 변경이 가능합니다.
→ 시가총액, 거래량, 거래대금 순위로도 지도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3. 지도에서 박스를 클릭하면 포함 주식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설정을 누르면 비율, 균등 분할을 선택하거나 등락률을 조절하여 표시 색상 범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