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문스탁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받는 방법을 글을 작성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간단하게 적용대상자를 먼저 알아보자면 대상기업이 중소기업임과 동시에 청년이어야 하는데, 청년은 15세이상 35세이하에 취업을 하고 있는 경우 취업일로부터 5년까지 발생소득에 대해서 소득세를 최대 150만원까지 감면해주는 우대혜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득격차를 줄이고 특정대기업만을 선호하는 현취업시장에 변화를 주고자 도입된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에 해당하시는분들이라면 반드시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서를 작성하여서 혜택을 받으셔야 하는데, 신청서의 작성과 제출을 본인이 직접하셔야하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조금의 노력을 하셔야만 합니다. 하지만 복잡하지 않아 큰 어려움이 없고 한번제출시에 직장유지시 더이상 제출을 하지 않아도되어 취업후 한번만 관리를 해주시면 되는 부분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답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혜택 알아봐요

18년 5월 29일 개정된 내용부터 청년은 취업일로부터 5년까지 감면율으나 90%로 한도 150만원까지 년간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7년도 제도에 비해서보다 한도와 기간이 길어져 청년에 대한 세정지원이 더욱 강화되게 되었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을 받기 위해서는 2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적용받고자 하는 청년 근로자는 감면 신청서와 병역복무 기간을 증명하는 병적증명서등과 함께 취업일달의 다음달 말일까지 회사에 직접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때 신청기한이 경과가 되더라도 혜택이 사라지지 않고 적용되니 기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서는 국세청 서식란에서 제공을 해주는데, 다운로드 메뉴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국세청 사이트를 들어가셔서 성실신고지원 - 원천징수(연말정산)안내-상세정보-신고서식 및 첨부서류란으로 이동해주세요.

 

 

하단을 내려보시면 12번째란에 조세특례제한법 제11호에 의한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신청서가 있는데 hwp파일서식을 다운로드 받아 프린트 한후 내용기입, 제출과정을 거쳐주시면 된답니다.

 

 

신청서양식을 가져와보았는데요. 신청인의 성명과 주소, 주민등록번호, 취업자유형에는 청년을 체크해주시면 되고 주의하실것은 6번과 7번란을 반드시 기입해주셔야 합니다.

 

 

감면기간의 시작일은 최초 취업일을 작성해주시면 되고, 종료일은 5년후로 년수만 바꿔주시면 됩니다. 모두 작성이 완료되셨다면 하단에 기입되어있는 첨부서류란을 봐주세요. 병역복무기간 증명 서류나 필요에 따라서는 장애인등록증 사본을 회사에 함께 제출하시면 끝이 납니다.

 

 

주의하실점은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적용되지 않는 기업이 있기 때문에 살펴보셔야 합니다. 중소기업기본법에 해당되지 않는 회사거나 해당되더라도 금융,보험업,보건업,전문서비스업,변호사업,변리사업,법무사업,회계서비스업 혹은 예술 스포츠 여가관련 서비스업, 음식점업 중 주점 및 비알콜음료업점, 비디오물감상실, 기타 개인서비스업의 경우에는 혜택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가장 궁금해하실 것 같은 만약 신청 후 이직을 하거나, 이전 회사를 다녔었지만 현재회사에서 처음으로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을 신청할 경우 기간을 어떻게 계산을 하여야할지에 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신청후 받아들여진 첫 취직일자부터 5년으로 계산이 됩니다. 따라서 신청 후 이직을 할때 준비한 취준생기간은 생각하지 않으며, 이전회사가 아닌 현재기업에서 최초로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을 한경우 현기업 취직일부터 5년이 계산되게 됩니다. 따라서 한번신청을 하시면 그다음부터는 자동으로 혜택이 적용되며 추가로 갱신하거나 신청서양식을 작성하는 경우는 없으니 쉽게 생각하셔도 좋답니다. 많이 도움되셨기를 바라면서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