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문스탁

노인돌봄 서비스 신청방법과 비용과 자격대상도 알아봐요. 혼자 힘으로는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노인분들에게 원하는 종류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및 생활방식등을 지원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제도가 노인돌봄 서비스입니다. 지원되는 분야는 교육, 서비스연계 및 가사활동과 주간보호서비스등을 포함한 맞춤혐 복지를 제공해준다고해요.

 

노인돌봄 서비스 자격으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주민등록상 거주지와 동거자 상관없이 혼자살고 있는 만 65세 이상 노인이 대상이되며 나이뿐만 아니라 소득과 건강, 사회적 접촉등의 수준을 지자체에서 평가하여 필요순으로 선정해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혜택을 받아보고 싶으신분들은 노인돌봄 서비스 신청방법을 통해야하며 기준조건에 따라 약간의 비용이 청구되는데요. 주기적인 가사도우미가 방문해주며 만족도가 무척 높은 제도라 많은분들이 받아보시길 희망하는 상황이라고 하네요.

 

 

 

노인돌봄 서비스 자격 조건을 알아봐요

노인돌봄 서비스 자격은 공통적으로 연령부분 만 65세 이상을 만족한상태에서 1.노인장기요양등급 외 판정자 2. 시군구청장의 인정자에 포함이 되셔야합니다.

 

첫번째인 노인장기요양등급 외 판정자는 건강기준에서 등급외 A,B이시거나 소득기준으로 가구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160%이하이시면 됩니다. 해당 판정결과는 행복e음 시스템에서 확인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두번째인 시군구청 인정자는 건강기준에서 장애 1~3등급 또는 중증질환자이시거나 소득기준으로 차상위 계층 이하에 포함되셔야 합니다. 이러한 인정자는 노인돌봄 서비스 대상자수의 5%이내로 선정되며 직접 시군구에서 대상자를 발굴하여 지원한다고하니 해당되시거나 어려움이 있으신분은 많은 문의를 하시는것이 선정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노인돌봄 서비스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알아봐요

첫번째는 방문서비스로 월 27시간 혹은 월 36시간을 선택하여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내용은 식사를 도움받거나, 세면도움, 옷갈아입기, 구강관리, 화장실이용등 요양사가 해주는 모든 일들을 방문하여 지원해주게 되는 것이죠. 그 외에도 기본적인 취사나 생필품구매, 청소, 세탁과 같은 거주에 필수적인 모든 부분에서 지원을 해줍니다. 대표적으로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서 노인돌봄 서비스 신청방법을 알아보시는분이 많으신데 아래 비용부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무척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두번째는 주간보호서비스로써 월 9일 혹은 12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방문서비스와는다르게 단순 기능회복 및 급식 목욕과 송영서비스만 지원받습니다. 세번째는 단기가사서비스로 방문서비스와 지원내용은 동일하지만 시간제로 1개월 24시간씩 연장신청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방문서비스는 기본적으로 1회방문시 2시간을 기본으로 하며, 주간보호서비스는 제공기준 일 9시간으로 합니다. 만약 추가근무시간이 있을 경우 본인부담으로 비용을 지불해야하시고 위의 결제기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노인돌봄 서비스 비용을 알아봐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존중위소득 120%미만, 120%~140%미만, 140%이상 180%이하에 따라 서비스에 지불해야하는 금액이 다른데요. 단기와 방문, 주간에 따른 각 구간별 가격은 위표와 같습니다. 저소득으로 상황이 힘들수록 높은 정부지원금으로 무료이거나 본인부담금이 무척 적기 때문에 제도이용에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노인돌봄 서비스 신청방법

신청을 원하시는분은 노인 본인이시거나 가족, 혹은 관계인일 경우 가능합니다. 신청시에는 노인분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시면 되며 아래의 서류들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공통서류로는 사회보장급여 신청서 및 개인정보수집 제공동의서, 건강보험증 사본, 가구원 소득증명자료(해당자경우)가 필요합니다.개별서류에서는 국미행복은행 및 사회서비스전용등 각 지원분야에따라 다른 신청서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읍면동 주민센터방문시 신청서는 준비가 되어있으니 별도 지참은 필요없습니다.

 

 

노인돌봄 서비스 신청방법 프로세스 표입니다. 한번만 봐주신다면 쉽게 과정을 이해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신청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도 추후 자산조사 및 대상자조건이 부적격할경우 노인돌봄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하니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