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문스탁

암환자 의료비 지원 제도를 알아봐요. 국가에서 운영하는 보건소에서는 암환자 의료비 지원 제도를 통해서 건강보험가입자뿐만 아니라 의료급여수급자와 같은 소외계층에 혜택을 부여하고 있는데요. 돈이 없어 치료를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없게끔 대표적인 암종류와 폐암, 백혈병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답니다. 또한 성인암환자의 경우 최대 3년간 계속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반드시 신청해서 지원금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제적부담을 줄이고 의료이용의 장벽을 낮춰주는 암환자 의료비 지원 제도의 혜택과 기준을 샅샅히 살펴보겠습니다.

 

 

 

암환자 의료비 지원 제도를 알아봐요

먼저 암환자중에서도 소아, 성인으로 분류가 이루어지며 성인분들중에서도 의료급여수급자, 건강보험가입자, 폐암환자로 나눠지게 됩니다. 암환자 의료비 지원 제도는 의료장벽을 낮추고 암완치율을 높이기 위한 정책이기 때문에 의료급여수급자라면 소아이던 성인이던 당연 선정됩니다.

 

건강보험가입자의 경우 소아의 경우에는 소득과 재산을 조사하여 기준적합여부를 확인하게 되고, 성인인경우에는 건강보험료납부여부로 결정합니다. 지원 암종은 전체암종이지만 성인 건강보험가입자의 경우에는 5대암종(간암, 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만이 혜택이 가능합니다. 성인 폐암환자의 경우 C34에 해당하셔야만 지원이 가능하구요.

 

지원기간은 최대 연속 3년까지이지만 소아암환자의 경우에는 만 18세 미만 연속해서 계속지원됩니다. 본인에게 해당되는 구분과 기준을 위표에서 확인해보세요.

 

 

암환자 의료비 지원 선정기준

소아암환자중에서 건강보험 가입자는 소득기준 기준 중위소득 120%이하여야하고 재산기준을 만족하여야하는데요. 각년도별 기준금액이 변경됨으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19년도 기준으로는 위사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성인암환자중 건강보험에서는 직장가입자는 96,000원 이하, 지역가입자는 97,000원 이하를 납부하시는분일 경우 선정하게 됩니다.

암환자 의료비 지원 서비스와 한도액

암환자 의료비 지원에서는 아래의 해당항목에 대해서 모두 지원하게 됩니다.

1. 암 진단 과정에서 쇼오된 검사 의료비

2. 암진단일 이후의 암 치료비

3. 합병증 관련 의료비

4. 전이된 암과 재발압 치료비

5. 의료비 관련 약제비

 

해당 지원금은 본인부담 진료비를 선납입하시고 후에 지원받으실 수 있음으로 먼저 금액지불은 하셔야 합니다.

소아 백혈병의 경우 - 해당 연도 본인부담 진료비중 3,000만원까지, 백혈병이외 암종 - 2,000만원(조혈모세포이식시 3,000만원)

국가암건진사업에 따라 암진단 받은 가입자의 경우 - 1년마다 부담금 200만원

의료급여수급권자 - 본인일부부담금중 120만원/ 비급여 본인부담금 100만원

폐암환자 국민건강보험가입자일 경우 200만원,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위와 동일합니다.

 

 

암환자 의료비 지원 요건해당되시는분들은 상담 및 신청을 위해서 가까운 보건소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사실조사와 심사를 하고,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성인이라면 최대 3년간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점은 아쉽지만 암의 진행상황과 대표암종에 포함되어 암환자 의료비 지원을 받고 계시다면 충분히 빠른 완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의료비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되지 않을까 싶네요. 이만 응원의 말씀드리며 글을 마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