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문스탁

포트폴리오 뜻을 알아봐요. 포트폴리오의 사전적 의미는 서류 가방, 자료 수집을 모으는 것 입니다. 하지만 이 사전적 의미보다는 직장과 투자에서는 다른 의미로 많이 사용되고 있답니다. 포트폴리오 뜻은 직장과 투자에서 구분이 되고 해석도 달라서 살펴보시는게 좋아요. 함축적 의미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대충 이런 의미로 사용되구나만 아셔도 충분 하답니다.

 

직장에서 사용되는 포트폴리오 뜻 알아봐요

취업을 준비하는 사회초년생들이 많이 사용하는 말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취직을 준비해야해]로 쓰이는데 직장에서의 포트폴리오 뜻은 나를 소개하는 이력 서류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와는 다른 개념으로 나의 경력, 했었던 프로젝트, 중장기 목표로 직업군에 맞는 전문성을 회사에 보여주고 싶을 때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제출하는 것 이에요. 성장환경과 마음가짐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 보다는 실제 업무에 적합한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답니다.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는 사실만을 적시하고 연도에 따라서 분류 정리하는 것이 좋아요. 또 뒷장에는 앞으로의 계획을 넣어주는 경우가 많답니다. 실무 경험이 있고 관련된 지식이 충분하다는 것을 어필하기 때문에 취업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회사에서도 신규 직원이 더 빠르게 업무를 배우고 성과를 내는 것을 좋아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포트폴리오 작성시 넣어야 하는 항목

Profile 나의 사진, 이름 및 경력 사항들을 간략 기술

수상 경력 

대외 활동 

참여했던 과제, 사업, 프로젝트

자격증

 

포트폴리오 뜻에 걸맞게 해당 직무에 적합한 인재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경력 사항을 모두 넣어주시고 적시한 포트폴리오에 거짓이 없어야 합니다. 거짓된 경력은 취직이 된 후에도 정당한 해고 사유이기도 하며 면접 때 검증을 위해서 설명을 시키기도 하니깐요.

 

사내에 입사해서 특정한 일을 배워야만 하는 직군이라면 경력 사항이 크게 중요하지는 않겠지만 우대되는 자격증이나 봉사 활동, 대외 활동은 활발한 사회 활동과 더불어서 꾸준히 취직을 위해서 준비 해왔다는 증명이 되기 때문에 회사에 잘 어울릴 수 있고 성실하다는 인식을 어필할 수 있어요.

투자에서 사용되는 포트폴리오 뜻 알아봐요

투자에서 사용되는 포트폴리오 뜻은 하나의 집중 투자가 아닌 연관성이 적은 여러 투자를 하고 있다는 의미 랍니다. [올해 주식 포트폴리오로 주식을 30% 부동산을 50% 현금을 20% 보유하기로 했어]로 쓰이게 된답니다.

 

 투자 포트폴리오를 만들때 고려해야하는 항목 

현금화의 난이도

현금의 유동성

투자금의 안전성

투자시 기대 수익성

 

투자에서 포트폴리오를 사용하는 이유는 집중 투자는 위험성이 클 수 밖에 없는데 이를 여러개로 투자하여 위험 분산을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투자 종류가 다른 곳에도 쓰이겠지만 주식투자에서 포트폴리오 뜻은 종목을 여러개 분산해서 보유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해요. 위험을 줄일 뿐만 아니라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성하였는지에 따라서 투자 수익성도 높일 수 있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