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문스탁

국민연금 주식보유현황과 투자수익률 확인 방법을 알아봐요. 우리의 노후자금을 책임지고 있는 국민연금은 베이비붐 시대를 지나면서 나중에는 고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국민연금은 신규 가입자들의 연금 납입액뿐만 아니라 다양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자산을 불려나가고 있답니다. 실제로 지난 연도의 투자수익률을 살펴보면 국내와 해외 주식에서 시장상승률을 뛰어넘는 성과를 내고 있고 자산은 게속 증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이러한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꺼에요. [OO종목에서 국민연금이 들어와서 높은 상승이 예상됩니다]라는 것인데 누구나 국민연금 주식보유현황과 실시간 매매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투자에 참고를 할 수 있어요. 운용되는 자산이 많다보니 만약에 한 종목에 매수를 하게 되면 소액만 사지는 않는다고 해요. 국민연금에서 주식운용부서는 오랜기간 회사를 분석하고 최종결정까지 많은 시간이 걸린다고 하니 한번 매수를 결정했다면 적게는 6개월에서 많게는 수년간 꾸준히 매수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 될 수 있다는 소리에요. 그렇기 때문에 국민연금 주식보유현황은 투자자들의 공통 관심사랍니다.

 

저도 최근 관심을 가지고 들여다본 결과 과거와 현재의 보유 상황을 살펴보면 한가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어요. 바로 연금은 어느정도의 규모가 있는 회사라면 꼭 매수를 했다는 것과 시가총액이 적은 회사는 비교적 적은 금액을 투자하거나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는 것 이에요.

 

이것을 보면 결국에는 국민연금은 저평가 회사를 저점에서 사는 것이 아니라 보유의 관점과 시장의 수익률에서 크게 뒤떨어지지 않는 매매를 위해서 대형주를 많이 산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투자자라면 대형주 범위에는 들었으나 아직 국민연금 주식보유현황에 공시는 되지 않은 회사를 매수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국민연금 주식 투자수익률을 알아봐요

https://fund.nps.or.kr

 

1.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 사이트에 들어가주신 뒤 상단 투자정보 > 성과 탭을 클릭해주세요.

 

 

2. 투자정보 > 성과 > 자산별을 눌러주세요. 국민연금에서는 주식 투자뿐만 아니라 채권에도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주식에 대한 투자수익률을 보기 위해서는 자산별로 봐주셔야 한답니다.

 

자산별 성과내역을 보면 올해의 잠정치도 확인할 수 있어요. 19년도에는 국내주식 14.324%, 해외주식 37.360이라는 높은 수익을 낸 것을 볼 수 있고 2017~2019년도와 1988~2019년도까지의 전체 수익률도 확인 해볼 수 있답니다.

 

 

 

3. 아래에서 밴치마크대비 수익률도 확인해보세요. 국민연금 투자수익률은 시장대비 언제나 높은 수익으로 우리의 노후자금이 잘 지켜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증진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자산별 벤치마크 BM 기준

 

국내주식: KOSPI (배당금 포함)

해외주식: MSCI All Countries World Index (ex Korea)

국내채권: Customized Index

해외채권: NPS Customized Index (ex KRW)

국민연금 주식 보유 현황을 알아봐요

1.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에서 투자정보 > 포트폴리오로 들어가주세요.

 

 

2. 포트폴리오 > 국내주식 또는 해외주식을 눌러주세요.

 

 

3. 국내주식과 해외주식의 Top10 투자종목을 확인할 수 있고 평가액과 자산군 내 비중, 지분율도 볼 수 있어요. 10위 외의 국민연금 주식보유현황으로 모든 종목을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의 [투자종목 상세보기]를 클릭해서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4. 엑셀 파일에서 국민연금이 보유중인 모두 주식을 빠짐없이 볼 수 있어요. 단 투자종목 내역은 6개월의 시차를 두어서 공개를 한다고 해요. 아무래도 실시간으로 사이트에서 공개가 되면 국민연금이 생각한 비중만큼 투자가 이루어지기 전에 매수세가 붙어서 높은 가격에 사게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 이에요.

 

공개된 내역을 보면 국내주식은 799 종목을 해외주식은 3084종목으로 투자를 하고 있답니다. 부진한 국내 증시보다는더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기 위해서 해외에 비중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것도 투자자가 주목 해봐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실시간으로 국민연금이 매수하고 있는 종목 찾는 방법

[국민연금의 포트폴리오를 위해서 6개월의 시차로 공개를 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실시간으로 국민연금의 매수 종목을 확인할 수 있나요?]라는 궁금증이 드실꺼에요. 이유는 공개적으로 발표가 아닌 실시간 수급과 종목투자자는 MTS와 HTS에 공개가 되기 때문이에요.

 

주식투자 HTS와 MTS에서 보고 싶은 회사의 종목투자자잠정을 들어가보시면 연기금의 매수와 매도 내역을 볼 수 있고 오차가 몇분 차이밖에 나지 않는 매매 시간도 확인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연기금이 오늘 내 투자 종목에 처음으로 들어왔구나!], [연기금이 이 시간에 팔았고 어디서 산거지?]라는 생각을 하면서 수급을 분석하신다면 충분히 좋은 성과를 볼 수 있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