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문스탁

주식 선물이란 원리와 투자방법을 알아봐요.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선물 투자의 소문을 듣게 되는 것 같습니다. [대박 아니면 쪽박이라더라], [한방을 노리는 투기자들이 하는 것이 선물이야]와 같이 부정적인 이야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저는 투자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최근에는 주식 선물이란 정말로 투기로 분류되는 것인가하는 궁금증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유명한 선물 옵션 투자자들의 유튜브도 구경하고 관련된 책들도 읽어보면서 제가 내린 결론은 [개인투자자가 직접 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나 주식 투자시 참고하기에는 좋다]입니다.

 

결론을 내리게 된 배경지식을 먼저 설명드리자면 첫째는 개인투자자는 기관, 외국인과 같은 전문 투자자들에 비해서 단기성 정보매매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인데 이것이 가장 부각되는 투자분야가 바로 선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선물은 간단하게 미래 정해진 기일에 투자상품의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것을 맞추는 매매라고 할 수 있는데 상품의 가격을 예측한다는 것은 우량한 주식에 투자하는 것에 비해서 고난이도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어요.

 

만약 장기적으로 성장을 하는 회사의 주식을 매수 하였다면 단기간에는 주식의 가격이 오르지 않을 수는 있겠지만 3년,5년,10년간의 긴 시간으로 놓고 본다면 주식의 가격도 반드시 올라있을 것이고 모든 투자자는 수익을 낼 수 있어요. 그래서 주식은 논 제로섬 게임(Non Zero-sum game)이 될 수 있답니다. 하지만 선물은 누군가가 이익을 보았다면 다른이는 손해를 보게 되는 대표적인 (Zero-sum game)이에요. 게다가 단기적인 정보매매가 중요한 선물의 특성을 생각해본다면 돈을 잃는 것은 대부분 개인투자자가 되는 것이랍니다.

 

 

주식 선물이란? 무엇인지 알아봐요

주식 선물이란: 현재 미래 상품의 대한 가격을 정하고 미래의 정해진 기일에 상품을 거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식 선물거래는 상품의 상승뿐만 아니라 하락에도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양방향 수익을 추구할 수 있게 됩니다.

 

선물 거래는 상품선물과 금융선물이 있는데 쌀,옥수수,밀과 같은 실물거래가 가능한 부류는 상품선물로 분류되고 코스피지수나 주식의 가격에 대한 비실물거래는 금융선물로 나눠지게 됩니다. 이제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옥수수 농사를 짓는 농부가 있는데 내년의 옥수수의 가격이 폭락할 것 같다는 예상을 하고 있고, 옥수수를 취급해서 판매하는 도매상은 반대로 내년의 옥수수의 가격이 폭등할 것 같다는 예상을 하고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미래의 옥수수의 가격을 상반되게 예상하고 있을 때는 상호간의 이익을 위해서 미리 계약을 체결하고 싶어할꺼에요. 바로 서로간의 가격 조율을 통해서 1년 뒤에 있을 옥수수를 미리 선도거래 (선물거래) 계약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농부와 도매상은 현재 옥수수 가격인 2,000원으로 선물거래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1년뒤 옥수수 시세와 상관 없이 농부와 도매상은 반드시 2,000원의 가격으로 사고 팔게 되는 것 입니다. 이렇게 계약이 체결되었다면 옥수수 가격이 3,000원으로 오르게되면 도매상은 옥수수당 1,000원의 차익을 얻게 되고, 옥수수 가격이 1,000원으로 떨어지게 되면 도매상은 1,000원의 손해를 보게 되는 것 이에요.

 

가격이 오르게 되어도 옥수수 가격이 폭락하는 최악의 경우를 피하기 위한 농부와 수익을 보게 된 도매상은 서로가 윈윈한 투자를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선물거래의 특징과 장점을 알아봐요

증거금제도: 주식 선물거래란 현재와 미래시점에 계약을 반드시 이행을 해야 합니다. 만약 손해를 보는 상대방이 약속을 불이행하게 된다면 거래의 신뢰가 깨질뿐더러 경제대공항이 올 수도 있어요. 그래서 선물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증거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고 계약금액의 10%로 거래를 할 수 있답니다. 이것은 다시말하자면 총 계약금액의 10%정도만 있으면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선물거래시 10배의 레버리지 효과를 낼 수 있답니다.

 

일일정산제도: 거래소에서는 장이 끝난 뒤에는 종가를 기준으로 매일 정산가격을 발표해요. 그래서 모든 투자자들은 미청산한 계약에 대해서 잠정적인 이익과 손실을 정산할 수 있게 되요. 이렇게 매일 정산으로 증거금 이하인 계좌에게는 추가 증거금을 요구하며 불이행시 반대매매를 통해서 투자자들의 자금 건전성을 계속 유지하게 된답니다.

 

최종결제제도: 만기일까지 청산되지 않은 선물 거래가 있다면 결제를 해주는 제도에요. 결제에는 실물인수도와 현금결제가 있으며 대부분의 만기정산 방법으로는 실물인수도를 사용하고 있어요. 실물인수도는 거래소가 지정한 청구로 매도자와 매수자가 실물을 인수하는 것을 의미하며, 현금결제는 실물인도가 불가능한 금융상품일 때 체택되는 최종결제 방법이랍니다.

 

선물거래 VS 주식거래 차이점을 알아봐요

구분 선물거래 현물거래
시장 기능 위험전가회피, 미래가격예시, 새로운 투자수단 제공 자본형성
상품보유기간 한정적인(만기가 있음) 제한없음
레버리지 효과 (지렛대) 증권시장보다 큼 선물시장보다 작음
증거금 성격 이행보증금으로 거래대금의 10% 수준 주식 매입대금의 일부지급성격으로 40% 수준

① 현물가격과 선물가격은 만기 전이라면 현물보다 선물의 가격이 통상 비싸며 만기일에는 현물가격과 선물가격의 가격은 같아지게 됩니다.

② 상품의 가격 상승이 예상되면 현물시장보다 선물시장의 가격 상승이 더 빠르게 나타납니다. 그 이유는 실물로 구매하는 것보다 거래소를 통한 선물 구매가 훨씬 쉽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가격 하락이 예상되어도 선물시장의 가격 하락이 더 빠르게 나타나게 됩니다.

③ 만기일이 되면 선물거래시의 가격이 어떻게 되었든간 현물가격과 동일해지게 됩니다.

국내 주식 선물이란 어떤 상품들에 투자할 수 있을까요?

한국거래소에서는 지수선물, 통화선물, 금리선물, 주식선물, 상품선물 5가지의 상품들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한국거래소 선물거래 투자가능 상품

① 지수선물: 코스피200선물, 코스피200옵션, 스타지수선물

② 통화선물: 미국 달러선물, 민국 달러옵션, 일본 엔선물, 유로선물

③ 금리선물: 3년/5년/10년 국채선물

④ 주식선물: 주식선물, 주식옵션

⑤ 상품선물: 금선물, 미니금선물, 돈육선물

 

 

선물거래시에는 계약수라는 개념이 적용되며, 1계약에 필요한 위탁증거금과 가격은 상품별로 다릅니다. 선물거래란 위탁증거금이 10%이기 때문에 가격 변동의 10배의 수익을 추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식 선물의 가격으로 매매하는 방법

구분 내용
상장거래소 한국거래소(KRX: Korea Exchange)
거래대상 상장된 138개 기업 
1계약금액 주식선물가격 x 10 (거래승수)
결제월 기타월(1,2,4,5,7,8,10,11월) 2개, 분기월 (3,9월)2개, 반기월(6월) 2개, 연월(12월)3개
상장결제월 3년 이내의 9개 결제월
가격의 표시 주신선물가격 (원)

현재 한국거래소 주식 선물에 상장된 기업은 138개 기업으로 모두 주식거래가 가능한 회사들입니다. 주식시장과 선물시장에 함께 거래가 되고 있다는 것은 동일한 상품이 각 다른 가격으로 거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동일한 회사가 주식시장에서는 1만원, 선물시장에서는 9천원에 거래가 되고 있다면 주식을 매도하고 선물을 매수하여 무위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주식시장에서는 9천원, 선물시장에서는 1만원에 거래가 되고 있다면 선물시장에서는 매도포지션을 하며 주식을 매수하여서도 무위험 수익을 낼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주식투자자라면 투자회사가 선물시장에도 상장이 되어 있는지, 상장이 되었다면 선물의 가격과 주식의 가격은 어떻게 차이나는지를 항상 확인해본다면 투자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