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인버스 뜻과 투자방법을 알아봐요. 주식을 접한지 얼마되지 않았다면 내가 투자한 종목이 반드시 올라야지만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당연해요. 투자의 대부분은 [OO회사를 샀는데 3년만에 3배가 되었다더라]라는 소리를 많이 들을 수 있고 실제로 대다수의 투자자들은 지수나 종목이 올라야지만 수익을 보는 포지션은 맞아요. 다만 지수와 종목이 떨어졌을 때에도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고 그래서 자유로운 포지션의 변경으로 상방, 하방 배팅으로 큰 수익을 낼 수 있어요.
대표적으로는 공매도가 있는데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미리 고점이 예상되는 회사를 빌려온 주식을 팔고, 나중에 회사의 가격이 낮아지면 판만큼의 수량을 매수상환하여 차익을 얻는 거래에요. 하지만 개인투자자는 진입장벽의 이유로 현실적으로 공매도를 하기 불가능하답니다. 그래서 개인투자자의 하방 배팅은 99.9% 주식 인버스를 투자하는 것을 의미해요. 20년도 코로나 대폭락 사태때에도 많은 투자 커뮤니티에서 하락으로 돈을 버는 주식 인버스 투자수익률의 인증 글이 많았었고 많은 돈을 벌었어요.
[그렇다면 어떻게 인버스에 투자를 하나요?] 주식계좌를 만드셨고 매매를 한번이라도 해보신 적이 있다면 주식 인버스 사는법은 어렵지 않아요. 왜냐하면 주식을 매수, 매도하는 것처럼 인버스라는 상품을 사고 팔 수 있기 때문이에요. 다만 인버스에서도 종류가 다양하고 운용방식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주식 인버스 뜻을 정확하게 알아보고 내가 정말로 하락 배팅으로 수익을 보고 싶은 시장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주식 인버스 뜻은 추종하고 있는 지수가 하락하면 수익을 얻는 상품이에요. 그래서 하락 배팅을 하면 통틀어서 인버스 투자라고 하지만 인버스에도 무수히 많은 종류가 있어요. 코스피, 코스닥, 일본, 국제선물, 미국달러, 나스닥, 상하이, 홍콩등의 모든 지수에는 인버스 투자 상품이 꼭 있답니다.
우리나라의 시장에서 하락을 배팅하고 싶다면 KOEDX, TIGER, KBSTAR 등의 코스피 코스닥 인버스를 사면 되는데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지만 운용하고 있는 회사에 따라서 앞에 단어가 달리붙는 것이니 큰 차이는 없답니다. 즉 KODEX 인버스와 TIGER 인버스는 동일하게 코스피의 하락만큼 수익을 얻는 것이고 주관하는 회사가 다를 뿐이에요.
[정말로 주식 인버스를 투자하면 하락에 수익을 얻을 수 있나요?] 한번에 이해를 하기 위해서 20년도의 가파른 폭락을 가져온 3월 코로나 차트를 준비 해보았어요. 지수는 2월달 최고점 2,277.23을 찍은 뒤 한달도 안되서 1,439.43의 폭락을 하였는데 대부분의 회사들은 반토막이 났었던 사건이였어요. 그렇다면 이때 인버스를 투자하고 있었다면 수익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KODEX 인버스는 코스피 하락과 동일한 상승을 추종하는 상품이에요. 2월달 6,075원에서 3월 19일날 9,325원으로 약 50%의 수익을 얻을 수 있었답니다. 여기서 위 두개의 차트와 %를 비교해보면 의문이 드는 부분이 있을거에요. 바로 코스피는 50%하락이 나지 않았는데 어떻게 인버스는 50% 수익률이 났다는 점이에요. 그 이유는 주식 인버스도 하나의 상품이기 때문에 매수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가격의 상승은 어쩔 수 없이 일어나게 되기 때문이에요. 운용회사에서는 최대한 상품의 목적에 맞게 비슷한 등락폭을 만드려고 하지만 절대적으로 똑같이 만들 수는 없답니다.
[주식 인버스 뜻은 알겠는데 더 큰 하락 배팅은 할 수 없을까요?] 그래서 하락의 2배 ~ 3배를 추종하는 주식 인버스를 매수하시면 된답니다. 같은 인버스인데 뒷 부분에 X2, X3이 적혀있는 것은 정해진 배로 추종을 하겠다는 뜻이에요. 그래서 KODEX 200 선물인버스2X를 살펴보면 코스피의 하락시기에 5,595원에서 12,815원으로 2배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었어요. 퍼센트로 따지면 100%로 한달도 되지 않았다는 것을 생각하면 엄청난 기회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답니다.
① 위 주식 인버스 뜻에서 운용 회사가 만든 하나의 상품이라는 것을 알아보았어요.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주식 투자와 다르게 펀드보수라는 운용수수료를 지불해야해요. 대표적인 코스피 인버스 상품을 보면 연 0.640%로써 크게 비싸지는 않아요. 펀드와 주식의 중간사이에 있는 ETF이기 때문에 저렴하게 투자를 할 수 있는 것이고 이러한 ETF 상품들은 거래세금이 없기 때문에 단기투자를 즐겨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더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추천드려요.
② 완벽하게 등락폭을 따라갈 수 없기 때문에 인버스 투자시에는 괴리율을 확인해보셔야 해요. 괴리율은 거래하는 MTS와 HTS서도 확인을 해보실 수 있답니다. 괴리율이 +라는 것은 투자하고 있는 인버스가 추종 지수에 비해서 높게 상승을 했다는 의미이고 괴리율이 -라는 것은 추종 지수에 비해서 아직 상승이 덜 하다는 것을 의미해요. 그래서 인버스를 투자하실 때에는 괴리율이 -일 때 매수를 하는 것이 좋고 괴리율이 + 일 때 매도를 하는 것이 좋답니다.
1. 원하는 ETF를 찾기 위해서 현재가 > 검색 탭을 눌러주세요.
2. ETF 탭에서 인버스를 검색해주신 뒤 매수하고 싶은 ETF를 선택해요.
3. 현재 가격을 확인하신 뒤 주문 > 매수를 하시면 된답니다.
주식의 매매 방법과 동일하기 때문에 전혀 어려울 것이 없어요. 괴리율을 확인하고 싶다면 상품명을 클릭 하시면 현재 추종 지수에 비해서 어느정도의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실 수도 있답니다. 개인투자자의 장점을 꼽자면 양방향 매매로 수익을 볼 수 있다는 점으로 빠른 포지셔닝을 꼽는 사람들이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장기투자자시더라도 시장의 하락이 예상이 된다면 소개드린 인버스 사는법이 큰 도움이 될꺼에요. 저도 이번 20년도의 하락을 보고 앞으로는 보수적으로 인버스를 어느정도 투자를 할 계획을 세웠답니다. 언제나 보수적으로 나의 돈을 지키면서 수익을 내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