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문스탁

대학교 재학증명서 발급 신청 방법을 알아봐요. 대학생이라면 알아두면 좋은 필수 상식 중 하나로 내가 현재 대학교를 다니고 있다는 증명 서류를 어떻게 발급받는지 알고 있어야 해요. [학생증도 있는데 상관없지 않나?]라고 생각하신다면 오산이에요. 왜냐하면 대학교 재학증명서 발급은 공적 서류로 꼭 제출 해야하는 일들이 있기 때문이에요.

 

예시를 들면 방학 때 많이 참가하는 대학생 한정 공모전, 대회 또는 대학생만 받을 수 있는 혜택 제도에 필요한데 꼭 재학증명서를 보내줘야 해요. 재학증명서는 본인의 대학교 행정처리부를 찾아가시면 학생증이나 신분증을 보여주면 바로 발급을 받을 수 있어요. [우리 학교는 집과 너무 멀어서 어떻게 하지?] 이렇게 현재 주말이거나 방학 중이고 학교가 엄청 멀다면 현실적으로 찾아가기에는 무리가 있어요. 하지만 학교에 가지 않고도 신청과 발급을 받는 방법이 있답니다.

 

멀리 가지 않고 우리 동네에서 대학교 재학증명서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인터넷 신청이 필수에요. 우리 나라의 민원처리 시스템에서는 대학 서류도 지원하기 때문에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셔도 받아볼 수 있답니다. 무턱대고 찾아가면 대기시간에 많은 시간을 허비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재학증명서는 인터넷으로 미리 신청을 하고 승인이 되었을 때 방문하시는 것이 좋답니다.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대학교 재학증명서 발급 받기

https://www.gov.kr/main?a=AA020InfoCappViewApp&CappBizCD=13404000010

 

1. 정부24 사이트의 대학교 재학증명 민원 신청 페이지로 이동해주신 뒤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2. 회원과 비회원으로 신청할 수 있는데 반드시 회원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비회원으로 신청하더라도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한데 회원 로그인도 공인인증서로 할 수 있어요. 왜 회원으로 해주어야 하냐면 민원을 신청한 뒤 처리가 완료 확인 페이지를 비회원에서는 다시 들어갈 수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회원으로 신청 해주시길 바랍니다.

 

 

3.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하세요.

 

 

4. 나의 인증서를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합니다.

 

 

5. 구분에서 대학교를 선택하시고 학교검색을 눌러서 내가 다니고 있는 대학교를 선택해주세요. 그 뒤 나의 전공학과를 꼭 작성 해주시면 됩니다.

 

 

6. 발급부수는 국문 1통으로 설정되어 있어요. 증명 수수료는 1,000원이고 발급수수료는 300원으로 합쳐서 1,300원입니다. 아래에서 방문 수령기관 검색을 눌러서 집에서 가장 가까운 주민센터를 찾아서 선택하시면 된답니다. 모두 되셨다면 민원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참고로 수수료는 직접 방문해서 수령할 때 지불하시면 됩니다.

 

 

7. 온라인 신청민원 페이지에서 대학교 재학증명서 발급 신청 내역을 볼 수 있어요. 처리 상태가 접수로 보이실텐데 처리 완료로 바뀌면 주민센터를 방문하시면 되요. 방문할 때에는 나의 신분증과 수수료 1,300원의 결제금을 들고 가시면 된답니다.

 

 

회원으로 신청하셨기 때문에 정부24 로그인뒤 My GOV > 신청내역에서 처리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대학교 재학증명서 발급은 학교에서 승인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처리시간이 최대 3시간이 걸릴 수 있을만큼 오래걸려요. 그렇기 때문에 꼭 인터넷으로 미리 신청하셔야 한답니다.

 

[대학교 재학증명서는 인터넷 출력이 불가능한가요?] 저도 제출할 곳이 있고 주민센터를 방문하기는 귀찮아서 많이 알아본 내용인데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렇지만 공식적인 사이트가 아닌 사적 사이트를 이용해야 하고 수수료가 훨씬 비싸요. 정부24와 같은 정부사이트가 있는데 굳이 조금 더 편리하자고 이용하기에는 거리낌이 들어서 저는 정부24를 이용해서 발급을 해주었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