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문스탁

주식 배당금 입금 확인 방법을 알아봐요. 작년 12월 31일에 주식을 가지고 계셨다면 올해 배당금을 받으실 수 있고 4월달은 대다수의 회사들의 입금일이 몰린 달이에요. 저는 소액이지만 작년 말쯤에 하루라도 보유를 했었어도 배당금을 지급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식 투자가 굉장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은행이나 적금 상품을 보면 가입 기간을 꼬박 다채워야만 2~3%를 지급받을 수 있고 해약을 하게 되면 이자도 주지 않아요. 그런데 주식은 배당기준일 하루만 보유해도 은행 이자 이상의 수익을 지급을 해주니 저는 굳이 은행에 돈을 맡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답니다.

 

[그렇다면 배당 기준일은 12월 31일이라는 것은 알겠고 도대체 언제 입금이 되는 건데?] 말씀드렷듯이 4월달은 주식 배당금 입금이 몰려 있는 달인데 기준일과 다르게 입금일은 회사마다 달라요. 그렇기 때문에 내가 보유한 회사가 주총에서 배당금을 결정하였는지, 준다면 몇일에 지급하는지를 확인 해보셔야 해요. 배당 내역은 공시로도 확인을 할 수 있고 배당 정보만 보여주는 사이트가 있어서 어렵지 않게 조회 해보실 수 있답니다.

 

 

내 주식의 배당금 지급일을 확인해봐요

http://www.seibro.or.kr

 

1. SEIBro 증권정보포털에서 회사가 발표한 배당금 지급일을 모아서 확인할 수 있어요. 사이트에 들어가신 뒤 상단 주식 탭을 눌러주세요.

 

 

2. 왼쪽에서 배당정보 > 배당내역전체검색 > 기업명/종목에서 검색 해주세요.

 

 

3. 검색창에 내가 보유하고 있는 회사명을 입력하시면 된답니다.

 

 

4. 배당기준일은 1년으로 설정 해주셔야 확인할 수 있어요. 그 이유는 배정기준일이 작년 12월 31일이기 때문이에요. 이제 아래에서 주식 배당금 지급일이 보이는데 현대백화점의 경우 4월 24일로 확인이 되네요. 시간은 모르겠지만 24일에는 무조건 지급을 해주겠다는 것 이랍니다.

 

 

5. 오른쪽으로 이동하시면 주당배당금도 확인할 수 있어요. 일반에 있는 1,000원이 한 주당 가지고 있었을 때 지급받는 현금이 된답니다.

주식 배당금 입금 확인은 문자와 계좌에서 확인해요

실컷 자고 알림이 와서 문자를 봐보니 증권사에서 보낸 제가 가지고 있는 주식의 배당금 문자였어요. 무려 118,300원으로 감격(ㅠㅠ) 12월 31일쯤에 잠깐 보유를 했던 적이 있는데 5% 정도의 배당 수익을 냈답니다. 돈이 생겼으면 주식도 많이 빠졌겠다 매수를 하려고 MTS를 켰습니다. 주식 배당금 입금 확인을 위해서는 자신의 증권 어플리케이션으로 들어가주시면 되세요. 왜냐하면 배당은 주식 계좌 예수금으로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로그인을 하고 계좌 입출금내역에 들어가보았어요. 아니 그런데 문자에서는 118,300원이였는데 실제 배당금 입급은 100,090원으로 찍혀 있는 것이였습니다. 이유는 배당은 세금을 제외하고 지급이 되기 때문인데 알면서도 너무 많이 빠진 것 같아서 슬픈 마음이 들었어요. 그래도 지급부터 제외한 실수령액을 주니 세금 계산도 복잡하지 않은 것이 주식의 장점인 것 같네요.

 

주식 배당금 세금 계산방법

 

 

잔고로 들어가보니 남아있던 17만원 정도에서 27만원으로 올라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예수금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배당금이 들어오자마자 매수를 할 수 있어서 편리한 것 같네요.

 

대학생이라서 부모님 용돈, 방학 아르바이트로 돈을 모으고 학자금대출도 갚으면서 알뜰하게 투자하고 있는데 금액이 조금 더 컸으면 좋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항상 남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은행 적금보다 좋은 배당과 차익 수익을 통해서 내년 안에 1,000만원을 모으는 것을 목표로 했답니다.(졸업 전 목표!)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